본문 바로가기
犬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반려견 건강 + 질병 관리

강아지 암 증상 총정리 - 조기 발견하는 방법

by 충전*'* 2023. 11. 17.


강아지 암 증상 총정리 - 조기 발견하는 방법

개도 암에 걸린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강아지 사망 원인 1위가 바로 암이라고 하는데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 암도 조기 치료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반려견을 위해 다음의 강아지 암 증상 11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잠이-든-개

 

   강아지 암 증상 11가지

 

1. 혹, 돌기가 있다.

전에 없었던 덩어리, 돌기 같은 것이 발견된다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단단하고 주변에 고정된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라면 더욱 그러한데요. 사라지지 않거나 점점 자란다면 암의 징후일 수 있으니 조속히 진료를 받게 해야 합니다.

 

 

젖꼭지 주변의 혹

젖꼭지 주변에 혹이 잡힌다면 작은 것이라도 꼭 수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유선 종양이 악성으로 나오는 경우가 아주 많기 때문인데요. 강아지는 50%, 고양이는 85% 이상이라고 합니다. 

 

피부에 난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혹

개도 나이가 들면 피부에 지방종이나 피지종이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악성종양인 비만세포종 발생률이 더 높기 때문에 피부에 혹이 생기면 크기가 작더라도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비만세포종은 혹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턱, 목 주변의 혹

턱 밑이나 목 주변에 비대칭적인 부기나 혹이 생겼다면 강아지 암 증상 중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림프계통에 생기는 혈액암인 개 림프종(림포마)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턱 밑, 목 주변, 겨드랑이, 사타구니, 가슴, 오금 등에서 동글동글하게 혹 같은 것이 잡히게 됩니다.

 

2. 체중이 급격히 줄어든다.

이유 모를 체중감소는 감아지 암 증상 중 중요한 한 가지입니다. 식사량이 줄었거나 운동량이 는 것도 아닌데 눈에 띄게 몸무게가 줄어든다면 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씹고 삼키는 것을 어려워한다.

반려견이 식사를 잘하지 못하고, 특히 삼키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입안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강암 증상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힘없이-누워있는-개

 

4. 활력이 줄고 무기력해진다.

좋아하던 산책을 거부하거나 장난감 놀이를 멈추고 누워있는 시간이 늘었나요? 활발하던 아이가 갑자기 눈에 띄게 활력이 줄어들었다면 강아지 암 증상으로 인해서일 수 있습니다. 

 

5. 상처가 낫지 않는다.

몸에 생긴 상처가 아물만한 충분한 시간이 지났는데도 아물지 않고 점점 심해지거나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많아지는 것도 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6. 식욕부진이 지속된다.

사료나 좋아하던 간식을 거부하는 것도 강아지 건강에 이상이 생긴 징조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면 면역력이 약해져 암 이외의 다른 질병에도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식욕부진의 원인을 꼭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7. 용변 보는 것을 불편해한다.

용변을 보려고 하는데도 잘 안 나오거나 대소변에 혈액이 보인다면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이런 증상이 무조건 암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대장이나 항문, 요로에 암이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잔디밭에서-변을-보고-있는-어린-강아지

 


실외배변만 하는 개는 소변 색 파악에 어려움이 있지만, 가끔씩 쉬할 때 재빨리 휴지나 배변패드를 까는 방법으로 확인해 보세요. 

 

8. 악취가 난다.

이전에는 없던 냄새가 강아지 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목욕으로도 쉬 사라지지 않는 악취가 지속된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9. 기침 지속, 호흡을 힘들어한다.

호흡기에 암이 생기면 기침이 지속되고 호흡 곤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거나 노령견의 기관지협착증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암 징후일 수도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심장 비대증, 심장판막증, 기관지협착증도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사망할 수 있는 병이므로 잘 돌봐주어야 합니다.

 

10. 다리 절뚝거림, 경직이 지속된다.

걸음걸이에 문제가 없던 개가 갑자기 다리를 절뚝이는 파행증상이 나타나면 대개 골절이나 슬개골 탈구를 생각하게 되는데요. 이 외에 골육종이라는 악성종양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걷고-있는-개

 

개 골육종은 개의 뼈 생성과 분해에 관여하는 세포가 과다하게 증식하여 생기게 되는 종양입니다. 해당 부위가 붓고 심한 통증으로 인해 식욕부진, 무기력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충격으로도 골절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11. 구토, 혈토, 설사 등을 반복한다.

원래 강아지들은 사람보다 구토를 잦게 하는 편이지만,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혈토, 즉 피를 토하는 증상이 있다면 상황은 심각해지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위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바로 진찰을 받게 해야 합니다.

구토, 혈토 외에 강아지 위암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설사, 흑변, 침 흘림, 탈수, 체중 저하, 활동 감소 등이 있습니다. 

 

   개의 암 예방 방법

 

강아지 암 예방을 위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강아지 면역력 높이기 : 16가지 방법 꼼꼼 정리

요즘은 반려견을 자식처럼 키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일 텐데요. 그러기 위해선 병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은 두말할 것도 없겠

dddays.tistory.com

 

   글을 맺으며

 

강아지 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5마리 중 한 마리는 암으로 죽고, 노령견의 반은 암으로 죽는다는 충격적인 통계가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암에 걸리는 개들이 많은 것인지 그 원인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평생 상업적인 펫푸드만 먹는 것도 관련이 있을 것 같고, 운동부족, 그리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만한 환경 영향도 클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을 암으로부터 지켜 주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개가 아플 때 보이는 징후

반려견 구토 원인 위험한 구토 색깔은?

강아지 심장병, 심장 박동 체크로 눈치챈다!!

강아지 설사,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 대처, 음식

노견 건강관리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