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에 좋은 음식 정보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 10 가지 추천!!

by 충전*'* 2021. 10. 14.


코로나는 말할 것도 없고,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중요하지요.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를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목차 ■

 

1.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추천

2. 그 외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 목록

3. 글을 맺으며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추천

 

요거트와 해바라기씨로 장식된 단호박죽, 그 옆에 나무 숟가락이 놓여 있는 식탁 위 모습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 10 가지

 

단호박

기운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환절기에 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은 단호박을 가까이해 보세요. 오장을 편안하게 하는 음식으로, 단백질,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에요.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암, 뇌졸중, 심장병을 예방하고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따듯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에게 특히 좋고, 체내 신경조직 강화를 도와주어 두통, 불면증, 피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분께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버섯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기운을 올려주고 식욕을 증진시켜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소개하고 있는 버섯도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중 하나입니다.

 

백혈구 생산율을 높여주고 공격적인 활동을 유도하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아주 좋은 식품이지요. 버섯 속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항암효과로도 탁월하여 웰빙 장수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고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서 만병의 원인이 되는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아주 좋습니다. 하루에 15-30g 먹으면 적당합니다.

 

잡곡

 

가지각색 잡곡과 잡곡 속에 있는 하얀 국자

 

현미를 비롯한 보리, 율무, 수수, 기장, 메밀 등의 잡곡에는 면역력을 높이고 몸의 저항력을 키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암을 예방하는 동시에, 중금속, 콜레스테롤, 발암물질과 같은 유해물질은 배출시켜 각종 성인병과 변비를 비롯한 장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도 하지요.

 

 

또한 천천히 흡수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도 아주 좋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사과

비타민C와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과는 피로에 시달리고 면역력을 높이길 원하는 사람이 하루에 한알씩 꼬박꼬박 챙겨 먹으면 좋은 과일로,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중 하나입니다. 

 

사과 속 풍부한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체외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 이로운데요. 이뿐 아니라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질환과 암을 예방해 줍니다. 

 

토마토

 

빨갛게 익은 방울토마토가 접시에 가득 들어있는 모습

 

항암, 항노화 효능의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유명하며,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의 붉은 색소인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관건강을 지켜주며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아줍니다. 

 

비타민 A, C, 엽산, 칼륨, 미네랄 등의 영양이 풍부해 여러 성인병을 예방해주며,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마늘

마늘은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최고의 식품으로 꼽힙니다. 12주 동안 마늘 추출액을 투여받은 사람이 감기에 걸릴 확률이 안 받은 사람보다 2/3 내려간다는 영국의 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이것은 마늘 속에 있는 알리신 성분 덕분으로, 알리신은 세균에 강하여 질환의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주일에 6쪽 섭취하는 사람은 대장암 30%, 위암 50% 발병률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고려해볼 때, 일주일에 3-4회 마늘이 들어간 요리를 먹는 것이 면역력 증강에 좋겠습니다.  

 

 

잘 익은 감이 주렁주렁 달려있는 감나무

 

 

잎이 무성하게 달린 감나무 밑에 서있기만 해도 건강하다는 옛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그만큼 건강에 아주 유익한 과일인데요. 감은 피로 해소에 아주 좋고, 비타민 A, B, C 모두 들어있어 피부 미용과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감은 열매뿐 아니라 잎사귀에도 비타민 C,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감잎차는 심장병과 고혈압, 동맥경화증 예방의 효능으로 사랑을 많이 받고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면역력에 좋은 음식인 감도 임신부나 빈혈과 저혈압, 변비가 있는 사람은 감 속의 타닌 성분으로 인해 철분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철분제를 복용 중일 때에도 안 먹는 게 좋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중 하나인 무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특별히 목감기 예방에 탁월합니다.

 

비타민 C, 엽산, 식이섬유, 칼륨, 칼슘 등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소화효소가 다양하게 들어있어서 위장 장애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무는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해줍니다. 

 

서늘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폐를 촉촉하게 해 주고 가래를 삭여 주어 기관지와 폐질환에도 도움을 주며, 무의 매운맛 성분인 아이소사이오사이아네이트라는 항암성분은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근

 

초록색 잎사귀가 달려있는 당근이 많이 쌓여있는 모습

 

오래전 고대 아시아에서 약으로 사용했을 정도로 당근은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당근 속에 풍부한 비타민 A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세균 감염 저항력을 높여주어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근의 선명한 색으로 알아볼 수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를 맑게 해 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이것은 주로 껍질에 많기 때문에 껍질도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삶아 먹는 방법이 면역력에 좋은 음식인 당근의 유익한 영양성분을 최대한 살려서 잘 먹는 방법입니다. 

 

고등어

한국인의 밥상에 자주 오르내리며 사랑을 받는 고등어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고마운 음식입니다. 

 

이는 체내에 들어온 바이러스에 대항할 저항력을 높여주는 셀레늄 성분 덕분이지요. 이 고등어 속 셀레늄은 단백질과 결합된 유기질로서 어떤 영양제 보다도 흡수가 잘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두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브레인 푸드로도 불리는 고등어는 현대인의 숙제인 콜레스테롤 관리로도 유익한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은 눈 건강을 지켜주며 안구건조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 외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목록

 

브로콜리, 강황, 아보카도, 파프리카, 키위, 견과류, 고구마, 소고기, 발효식품, 제철음식 등이 있습니다.

 

글을 맺으며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즘처럼 건강함이 절실했던 시기도 없는 것 같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꾸준한 운동, 스트레스 극복을 생활화해서 본인의 건강을 잘 지켜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상 12가지

침 삼킬 때 목 아픔 , 감기일까? 코로나일까?

목감기 기침감기 빨리 낫는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 주의사항 꼼꼼 정리

눈 건강 , 윙크로 간단히 체크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