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 + 질병 정보

눈 건강 , 윙크로 간단히 체크해 보자

by 충전*'* 2021. 8. 14.


눈에 먼지가 들어가거나 예리한 것에 스쳐서 고생한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생각해보면 우리 눈은 노출되어 있는 신체 기관 중에 가장 예민하고 약한 곳이죠. 다래끼가 나거나 눈이 아프게 되면 다른 곳이 아플 때보다도 일상생활에 더 많은 지장을 받게 되는데요, 시력이 떨어져도 마찬가지고요. 그만큼 눈은 평소에 잘 관리하고 아껴야 하는 곳입니다. 

 

 

눈 건강을 위협하는 것들

 

여름이 되면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많이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우리 눈은 건조해지고 피로해지지요.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이런 증상이 더 심하게 되는데요. 

 

 

안과 장비를 통해 눈검사하고 있는 모습

 

 

종일 에어컨이 켜진 사무실에서 바람을 마주 보고 앉아계시지 않으신가요? 이런 경우라면 눈이 계속해서 자극을 받고 안 좋아질 수 있으니 맞바람을 받지 않도록 방향을 바꿔주는 것이 좋고, 눈이 건조해져서 빡빡해지지 않도록 수시로 인공누액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도 눈에 안 좋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눈에 직접적으로 강한 햇빛을 받게 되면 각막에 화상이 오기도 하고,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광각막염 등과 같은 안구질환에 걸리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름에는 모자나 선글라스, 양산을 애용하는 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눈이 간지럽다고 해서 살갗 긁듯이 박박 긁는 분들이 계신데 얼마나 위험천만한 일인지 모릅니다. 내 손으로 내 눈 안에 세균을 넣어주는 꼴 밖에 안되거든요. 뭔가 예전과 다르고 내 눈 상태가 좋지 않다 싶으면 눈은 건드리지 말고 바로 안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안 좋아진 눈 상태 빠르게 눈치채는 방법

 

거울로 양쪽 눈을 자주 살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안구 표면을 뒤덮는 점막을 결막이라고 하지요. 안구 결막이 노르스름하다면 황달일 가능성이 있고, 결막이 충혈되어 있으면 결막염의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눈꺼풀을 뒤집어 봐서 희멀겋다 싶으면 빈혈의 가능성이 있지요. 

 

또한 눈꺼풀 황색종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눈꺼풀의 일부분이 노란 기미처럼 보인다면 혈청 콜레스테롤이 기준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고, 노령이 되기 전에 각막에 흰 테가 생겨있다면 동맥경화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 가벼운 윙크로 확인해 보자 

 

시력 검사할 때 빼고는 일부러 한쪽 눈으로만 볼 일이 별로 없지요. 윙크할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몰라도요. 하지만 내 눈이 건강한 지 가볍게 체크하는 데에는 윙크 동작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한쪽 눈을 감고 윙크하고 있는 고양이 모습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으로만 보고, 이상이 없으면 반대로도 해보는 겁니다. 양쪽 눈으로 볼 때에는 몰랐던 이상이 감지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눈 하나씩 확인해보면 양쪽 눈을 비교하기도 좋고 변화를 잡아내기에 용이합니다.

 

예전과 다르게 전체적으로 잘 안 보이거나 이중으로 보이거나, 밝은데도 잘 안 보이는 증상, 무지개가 보이는 등이 생겼다면 백내장이나 녹내장, 당뇨병 등의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간단한 윙크 동작만으로도 눈 건강의 적신호를 잡아낼 수 있다니 안 할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눈은 참 예민한 곳이라 작은 증상을 방치했다가는 실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뭔가 예전과 다른 변화가 생겼다 싶으면 바로 안과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 눈 건강에는 루테인, 제아잔틴이 풍부한 케일, 순무잎, 양상추, 달걀, 시금치, 주키니, 옥수수, 콜라드 잎, 방울 양배추, 완두콩, 브로콜리가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 고구마, 아보카도, 푸른 잎줄기채소, 식물성 기름, 통곡물도 좋습니다.
  • 비타민 C가 풍부한 키위, 브로콜리, 시금치, 붉은 베리류, 오렌지, 빨간 피망, 초록 피망도 도움이 됩니다. 
  • 아연이 풍부한 가금류와 해산물, 붉은 고기, 콩식품, 통곡물, 우유 포함 유제품 등이 좋습니다. 
  •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고구마, 달걀, 호박, 당근, 푸른 잎줄기채소가 도움이 됩니다. 

 

요즘 젊은 분들 중에 비타민 A가 부족해 야맹증을 앓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잘 챙겨 먹고 아래의 눈 건강에 좋은 습관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눈 건강에 좋은 습관

1. 불을 끄고 티브이를 보지 않는다. 강한 빛이 안구에 아주 안 좋은데 6세 미만 아이에겐 더더욱 안 좋다. 
2. 눈을 비비거나 긁지 않는다. 얇은 눈꺼풀 뒤에 있는 각막과 결막에 상처가 날 수 있다. 
3. 책, 티브이, 컴퓨터 모니터는 눈높이보다 낮게 위치한다. 높게 하면 눈을 크게 떠야 해서 쉬 피로해진다. 
4. 따듯한 수건을 눈에 얹어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5. 20-30분에 한 번씩 눈을 지그시 감고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6. 물을 충분히 마신다.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 표면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준다. 
7. 암모니아가 첨가된 염색약은 사용하지 않는다.
8. 안약은 하루 3회, 한 방울씩만! 과용하지 않는다.
9. 자주 깜빡이자. 눈물이 각막을 적셔 촉촉하게 해 준다. 
10. 눈동자 운동을 하자. 오른쪽 왼쪽으로 둥글게 돌리고 상하좌우로 움직여준다.
11. 폴리페놀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레드와인을 마신다.
12. 먼데 있는 물체와 가까운 데 있는 물체를 번갈아 보는 운동을 통해 근시와 난시를 예방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염에 좋은 음식, 최고의 식재료는 무엇?

남성호르몬에 좋은 음식

남자 갱년기 증상 및 검사, 치료법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

탈모에 좋은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