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에 좋은 음식 정보

탈모에 좋은음식

by 충전*'* 2021. 4. 5.


탈모에 좋은 음식

 

모발은 나고 빠지기를 반복하게 되는데, 하루에 50개에서 100개 사이로 빠지는 것은 정상으로 봅니다.

100개 이상 빠지는 것은 탈모를 의심할 수 있는데요.

유전적인 요인을 크게 보았었지만, 가족력 없이도 수면부족, 과로, 흡연,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등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탈모를 겪고계신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성 검은 머리카락
우리나라 인구의 20프로가 탈모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외부적인 원인으로 인해 체열의 발란스가 무너지는 것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몸에 필요 이상으로 발생한 열이 두피로 올라가 탈모를 유발하는 것이죠.

 

탈모로 빠진 모발이 다시 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치료가 참 중요한데요.

영양 부족도 한 원인이니만큼, 균형잡힌 식단은 우선되어야 하며, 머리카락이 자라나는데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도 잘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계란후라이

 

탈모에 좋은 음식 / 1. 달걀 노른자

 

다들 아시다시피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것은 단백질입니다.

모발이 성장하는데에는 이 단백질가 비타민 B군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달걀은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탈모 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달걀 노른자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비오틴은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노른자 속 레시틴 성분은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는 역할까지 한다고 하니, 하루 1알의 달걀은 꼭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 2. 검은콩

 

검은콩이 탈모 예방과 치료에 좋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이미 잘 알고 계실거예요.

검은콩 안에는 모발의 원재료가 되는 시스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두피와 모발건강에 좋은 리놀렌산과 이소플라본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모발의 윤기를 더해주는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검은콩 속의 비타민E는 혈액순환을 도와 두피까지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탈모 치료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 3. 해조류 / 다시마 

 

해조류에는 요오드, 철, 칼슘, 아연 등 두피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특히 요오드 성분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해 줍니다.

해조류 속 비타민 A, B, E는 모발의 주된 성분인 케라틴이 생성되는 것을 도와주고, 손상돼버린 모발을 재생시켜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모근까지 영양분이 공급되도록 도와준다고 하니 끼니마다 해조류를 잘 챙겨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호두

 

탈모에 좋은 음식 / 4. 견과류 / 호두 

 

견과류는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탈모 예방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견과류 중에 특히 추천할만한 것이 호두인데요.

호두에는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호두 속에 함유되어있는 알파 리놀레산 성분은 두피를 촉촉한 상태로 유지시켜줌과 동시에 혈액순환을 도와 순환장애로 인해 생긴 탈모예방에 아주 유익하다고 합니다.

호두는 하루에 3알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탈모에 좋은 음식 / 5. 물

 

전문가들은 물을 자주 마시라고 권고합니다.

신체에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면서 독소도 함께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 과정만으로도 탈모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특히 겨울철에는 건조해진 두피와 모발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중요한 역할도 합니다. 

매일 충분하게 마시되,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지 말고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기상 시, 식사 30분 전과 식사 30분 후 섭취를 권하며 하루에 권장되는 물 섭취량은 2리터입니다.

 

다양한 채소

 

탈모에 좋은 음식 / 6. 녹황색 채소

 

호박, 시금치,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주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채소에 함유된 철분은 모발을 튼튼하게 해 주고, 카테킨과 카르세틴 성분은 모낭 효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탈모 진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진한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역할로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과도한 육류 섭취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데, 육류와 함께 먹는 채소는 이러한 것들을 중화시켜줘서 건강한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일조한다고 하네요.

 

탈모에 좋은 음식 / 7. 잡곡

 

다양한 탈모의 원인 중 유전성 탈모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유전성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모낭 효소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모낭 효소를 억제하고 발모를 돕는 것이 바로 아연과 구리라고 하지요.

현미를 포함한 여러 잡곡에 이 두 가지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해요. 

현미에 함유되어있는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은 모발을 검게 만들어주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도와 검은 모발을 생성해 준다고도 하니, 새치와 흰머리로 고민이신 분들도 꼭 챙겨 드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영양분이 풍부한 귀리(오트)로 자칫 거르기 쉬운 아침밥을 대신해도 좋을 것 같네요.

 

 

탈모에 좋은 음식 / 8.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는 아연, 철, 오메가 3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특히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라 3 지방산은 모세혈관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고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두피에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염증까지 예방해 주니, 모발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기본 바탕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마늘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마늘

 

탈모에 좋은 음식 / 9.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란 성분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과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게 바로 이 성분인데요.

이것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도 해주고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해 주는 역할도 해주지요.

두피 속 노폐물 배출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마늘도 탈모 관리에 추천드리고 싶은 식품입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 10. 녹차

 

탈모의 여러 원인 중에 남성호르몬 과다로 인한 탈모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해주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된 녹차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차의 탄닌 성분은 두피의 모공을 조여주어 모발을 튼튼히 잡아주는 역할도 해주지요.

탈모로 고민이신 분들은 식후 가볍게 녹차 한잔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탈모의 진행을 막는 데에는 평소 기름지고 짜고 매운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시는 게 좋고요. 

적당한 운동을 생활화하고 흡연과 과음은 삼가며,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머리에 직사광선을 바로 쬐는 것을 피하고, 아울러 심신을 다스려 스트레스 관리에도 신경 쓰신다면 두피 건강과 탈모 예방에 효과를 배가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