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나리와 이화신을 기억하시나요? 공효진, 조정석 주연의 드라마 <질투의 화신>은 제가 정말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 중의 하나인데요.
벌써 5년이나 지났지만 지금도 드라마 내용이 시시콜콜 다 기억나는 걸 보면, 제가 재방까지 정말 많이 보긴 했나 봅니다. 이 드라마에서 남자 주인공인 이화신이 남성 유방암에 걸리게 되지요.
남자도 유방암에 걸릴까?
<질투의 화신>을 보기 전까지는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 같아요. 드라마에서 남자들도 유방암에 걸린다는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된 거지요.
아마 남자분들 중에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참 많을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알고 계셨나요?
유방암은 유선조직에서 생기는 것이거든요. 어쨌든 남자도 여자처럼 유선조직이란 게 있기 때문에 발병의 위험이 있는 것이죠.
다만, 남자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은 많이 떨어지는데요. 전체 유방암환자 중에 남자 유방암 환자의 비율이 1퍼센트 미만이라고 하네요.
남성은 유방이 작아서 여성들보다 혹을 발견하기가 쉽지만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자체를 잘 모르는 분이 많기 때문에 병이 많이 진행된 이후 뒤늦게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미 흉부로 암세포가 전이가 된 후 암 치료에 들어가는 경우에는 조기에 발견했을 때보다 예후가 많이 안 좋습니다. 발병의 확률은 낮지만 내 몸에 이상은 없는지 남자분들도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유방암 자가체크 방법
샤워할 때에 거울에 비친 모습이 이상하진 않은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이상한 혹이 잡히지는 않은지 만져보시면 되는데요. 혹은 한쪽에만 생기기도 하고, 양쪽 대칭으로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통증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없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또 혹이 부드러운 것도 있고 딱딱한 것도 있다고 해요.
그러니 통증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무조건 여성들처럼 주기적으로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고요. 혹시 유두에서 피나 고름이 보인다면 서둘러서 검진을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남자도 유방암에 걸리는 이유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로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고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이유를 들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가족력도 원인이 될 수 있고요.
에스트로겐 반응을 유발하는 약물을 오랫동안 먹거나,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호르몬 작용을 하는 식품들을 장기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바로 생각나는 것이 콩이라서 검색해 보았더니 콩은 암 예방에 좋고 암환자도 안심하고 먹으라고 나오네요.
비만과 심각한 간질환도 에스트로겐 수치를 증가시킨다고 하니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고 간 건강에도 신경 쓰시면 좋겠습니다. 치료방법은 여성들의 유방암 치료방법과 거의 같다고 합니다.
글을 맺으며
남자들의 유방암은 60-70대 연령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남자도 유방암에 걸리는지 어르신들은 더더욱 잘 모르실 겁니다.
발병 확률이 낮은 병이라고 하더라도 내가 걸리면, 혹은 내 부모님이 걸리시면 100프로가 되는 거니까요. 부모님께도 알려 드리고, 평소에 잘 체크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