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에 좋은 음식 정보

목감기에 좋은 차 생강 대추차 만들기

by 충전*'* 2022. 4. 8.


 

목감기에 좋은 차 생강 대추차 만들기 일상 이야기입니다. 사실 일주일 전부터 제가 좀 헤롱 거리고 있거든요. 과로를 한 날 밤에 살살 오한이 생겨서 상비약으로 가지고 있던 감기약을 이틀 정도 먹었었습니다.

 

오미크론이 아닐까 걱정스러웠지만 제가 코로나 이후 마스크, 손 소독 등 철저하게 잘 챙겨 온 편이고, 몸이 안 좋은 그날 무리를 했었기 때문에 몸살이 난 거란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걱정은 되었었죠. 

 

하얀 도자기 접시에 담긴 편으로 썬 생강과 대추, 옆에는 녹차 티백이 들어있는 유리잔 있다.

 

이틀째 되던 날 컨디션이 안 좋아서 새벽 3시까지 잠이 안 와서 그날 밤 저는 아래와 같은 그림을 끄적이고 맙니다.

 

감기인지 오미크론인지 증상 때문에 걱정하고 있는 내용의 일러스트

 

 

열도 미열 정도로 오한이 심한 편은 아니어서 그리 걱정은 안 했는데, 살짝만 다른 증상이 보이는 느낌만 들어도 걱정되더라고요. 그래서 다음날 코로나 신속항원 검사를 받으러 갔었고 다행히 음성이 나왔습니다. 

 

 

내과에서 진료 후 엉덩이 주사 아프게 한대 맞고, 약을 지어왔는데요. 약만 먹으면 꾸벅꾸벅, 엄청나게 졸면서 며칠을 보낸 것 같아요.

 

부작용 같아서 결국 다 못 먹고 오늘 다른 병원에서 순한 약 지어달라고 해서 지어왔습니다. 3주 전부터 안과 치료 때문에 항생제를 먹어왔는데 거기에다가 감기약까지 먹으니 속도 안 좋고 면역력은 바닥이고... 요즘 컨디션이 정말 말이 아닌 것 같아요.

 

 

 

감기몸살 증상, 빨리 낫는법, 좋은 음식 꼼꼼 정리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주변에 감기 환자가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두들겨 맞은 것처럼 온몸이 아픈 감기몸살 증상이라도 나타나면 일상생활이 곤란할 정도로 힘들어지게 되는데요. 요즘 같

dddays.tistory.com

 

얼른 나아야겠다 싶어서 오늘은 감기에 좋은 차를 끓였습니다.

 

지금은 잔기침이 주증상이기 때문에 도라지가 있으면 좋았을텐데 아쉬운대로 집에 있는 생강과 대추, 그리고 감기에 좋은 파 하얀 밑동 부분을 넣고 생강 대추차를 끓였습니다. 도라지, 무, 배 등을 넣으면 효과도 더 좋을 거예요.

 

대추와 생강, 무 등이 냄비 안에서 팔팔 끓고 있는 모습

 

이렇게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서 뭉근하게 끓이다 보면 집에서 좋은 한약방 냄새가 나요. 예전에도 감기 몸살 증세가 있으면 초기에 이렇게 생강 대추차를 끓여먹곤 했었는데, 초기에 잘 잡으면 금방 낫더라고요.

 

이걸 끓이는 동안 녹차를 우려내서 마셨는데, 녹차도 감기에 좋은 차 중의 하나예요. 이 외에도 모과차, 도라지차, 칡차, 유자차, 대파 차 등이 좋고, 호박즙, 무즙도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진하게 우려진 생강대추차가 담겨있는 찻잔과 몽크슈
생강대추차

 

많은 양을 끓이지 않아서 오래 걸리지 않고 이렇게 생강 대추차가 완성되었습니다. 

 

따듯하게 한잔 마셨는데 역시 참 좋은 것 같아요. 예전에는 꿀을 넣어서 마셨지만, 지금은 혈당관리를 해야 해서 꿀을 잘 먹지는 않아요. 반찬에 설탕을 넣어야 할 때나 간식 타임에 조금 단 맛이 생각날 때에는 대신 몽크슈를 넣는답니다.

 

 

 

목감기 기침감기 빨리 낫는 방법

아침저녁으로 기운이 뚝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감기가 늘 걱정이지요. 특히나 요즘은 기침이 나면 혹시 내가 코로나가 아닐까 걱정도 되고, 주변 눈치도 보이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목이 간질간

dddays.tistory.com

 

몽크슈는 설탕 대체재 나한과로 만든 것인데, 이렇게 설탕 대신 단맛을 내주는 식품이 많이 나와있어요. 당뇨가 있거나 당뇨 전 단계인 내당능에 해당된다면 이런 설탕 대체제를 이용하시면 좋아요. 

 

마른 쑥이 하얀 그릇에 담겨있는 모습

 

또 목감기에 좋은 차로 쑥차로 빼놓을 수 없어요. 쑥은 비타민 A와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항염작용이 뛰어나서 감기 예방이나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거든요.  그래서 저도 저녁 식사 후에는 쑥차를 마시려고 이렇게 준비를 해놨답니다. 

 

 

몸이 약한 편이라 늘 조심하면서 지내는데도, 한번 이렇게 아프고 나면 체중도 빠지고 입맛도 잃어서 한동안 컨디션 끌어올리는 게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평소 면역력과 체력을 올려놔야 아파도 잘 버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생강 대추차와 감기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자나 깨나 오미크론 조심, 건강 조심입니다. 모두들 아프지 말고 건강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상 12가지

만성피로 이기는 11가지 방법 , 좋은 음식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 10 가지 추천!!

침 삼킬 때 목 아픔 , 감기일까? 코로나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