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에 좋은 음식 정보

감기몸살 증상, 빨리 낫는법, 좋은 음식 꼼꼼 정리

by 충전*'* 2022. 1. 24.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주변에 감기 환자가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두들겨 맞은 것처럼 온몸이 아픈 감기몸살 증상이라도 나타나면 일상생활이 곤란할 정도로 힘들어지게 되는데요.

 

여자가 아픈 듯 누워있고 누군가 38.5도가 나온 체온계를 들여다보고 있는 모습
몸살감기 회복방법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는 어떻게든 초기에 잡아야만 하겠지요. 오늘은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과 도움이 되는 음식까지 꼼꼼하게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순서 ■

 

1. 감기몸살 증상, 원인

2. 빨리 낫는법

3. 음식 추천

4. 증상별 식사 포인트

5. 글을 맺으며 

 

   감기몸살 증상, 원인

 

감기는 코와 목 등의 상기도에 생기는 급성 염증으로, 대표적 증상은 기침, 발열, 콧물, 재채기, 코막힘, 목 통증, 두통 등이 있습니다.

 

감기 몸살은 이러한 증상에서 그치지 않고 팔다리 비롯해 몸 여기저기가 쑤시는 근육통과, 온몸이 떨리고 추위를 느끼는 오한 증상까지 더해져 눈물이 쏙 날 정도로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데, 허약체질이거나 과로가 잦은 사람, 불규칙한 생활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 선천적으로 호흡기가 약한 사람들이 잘 걸리게 됩니다.

 

갖은 증상에 시달리며 며칠 고생하다 보면 건강의 균형이 깨지면서 면역력이 더 약해져 왕성해지는 바이러스에 대항하지 못해 합병증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몸살감기는 코로나 증상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무작정 체력으로 버티겠다 생각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초기에 다스리는 게 아주 중요한 일인데요. 몸의 저항력을 키우고 체력을 보충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는 코로나와의 구별 방법입니다.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

 

 

침삼킬때 목아픔 , 감기일까? 코로나일까?

아침저녁으로 기운이 뚝 떨어져 자칫하면 감기에 걸리기 쉬운 요즘입니다. 한창 코로나 델타 변이가 극성인데요. 이전의 코로나 증상과는 많이 달라 침삼킬때 목아픔 통증이 있다면 감기인지

dddays.tistory.com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

 

휴식, 푹 자고 푹 쉬기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으로 휴식은 정말 중요합니다. 대개 쉬지 못하고 과로할 때 많이 걸리기 때문에, 반대로 잘 쉬어주면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심신이 모두 안정되어야 합니다. 몸은 쉬고 있지만, 머릿속에는 밀린 일들에 대한 걱정으로 가득 차 있다면 제대로 쉴 수가 없겠지요.

 

하얀색 티를 입은 여자가 하얀색 침구의 침대에서 자고 있는 모습

 

너무 아팠는데 한숨 푹 자고 나니 개운해진 경험 모두 있으실 겁니다. 우리 몸은 휴식을 취하고 숙면하는 동안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와 싸우고 부지런히 컨디션을 회복합니다. 빨리 낫기 위해서는 휴식이 최고입니다. 

 

혈자리, 뒤통수 마사지

목의 위쪽 끝과 뒤통수가 만나는 지점에 풍지혈이란 혈자리가 있습니다. '풍지'는 바람이 드나드는 자리란 뜻인데요. 목 뒤의 가운데에서 양쪽으로 약 1.5센티 떨어져 있는 오목한 곳을 마사지해 보세요.

 

고개를 앞으로 숙였을 때 가장 높이 돌출된 뼈 바로 아래 부분인 대추혈을 문질러 주는 것도 좋습니다. 따듯한 핫팩을 베고 눕거나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 뒷목에 따듯한 바람을 쐬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 조절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으로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잘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를 18-20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날씨가 아주 추울 때에도 22도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땀을 흘려 속옷이 젖었다면 바로바로 갈아입어 한기를 느끼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는 60-70%가 적당합니다. 

 

증상에 맞는 감기약 먹기

무조건 약에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증상에 맞는 약을 제때에 먹는 것도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 중의 중요한 하나입니다. 다른 증상도 없는데 무조건 종합감기약을 먹는 것은 쓸데없는 약을 과용하는 것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길어도 2주 안에 낫는 게 정상인데, 그렇지 않고 지속된다면 합병증이 생겼거나 심한 호흡기 질환일 수 있으니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100명 중 한 명은 폐렴이나 중이염, 부비강염 등 박테리아성 질환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따듯한 물, 차 수시로 마시기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몸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므로 따듯한 물이나 차를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를 예방할 뿐 아니라 목에 생기는 통증을 줄여주고 체온을 올려주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따듯한 수증기가 올라오고 있는 티백이 든 투명한 유리컵 한 개

 

감기몸살에 좋은 차로는 대추차, 생강자, 도라지차, 모과차 등이 있으며 칡뿌리를 이용한 갈근탕도 효과가 좋습니다. 갈근탕은 뜨거운 물 1컵에 칡뿌리 1큰술을 타서 투명해질 때까지 잘 저은 뒤, 꿀과 소량의 생강즙을 섞어 마시면 됩니다. 어린아이에게 먹일 때에는 유산균 음료에 섞어 마시게 해도 좋습니다. 

 

비타민C 풍부한 식품

체온이 올라간다는 것은 그만큼 몸에서 에너지가 많이 소비된다는 뜻입니다. 몸살이 나면 단백질이나 비타민, 미네랄의 소비도 많아지게 되는데요. 

 

심한 증상으로 인해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체하는 등 위장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부드러운 죽을 먹는 것이 낫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죽보다는 입맛에 맞는 음식을 잘 먹어 체력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평소에 잘 먹지 않던 보양식을 과하게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부족하지도 과하지도 않은 음식 위주로 먹되, 회복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에 이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

 

콩나물국 

감기몸살 증상이 나타나고 몸이 으슬으슬 한기가 느껴질 때 고춧가루를 푼 콩나물국을 먹으면서 몸에서 땀을 빼보세요. 몸에 남아있는 나쁜 기운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파의 아래 하얀 부분과 마늘을 함께 넣으면 효과가 배가됩니다. 1인분 기준으로 파 밑동 5개 정도와 마늘 두세 쪽 정도 넣으면 됩니다. 

 

표고버섯 달인 물

표고버섯은 버섯류 중에서 비타민 C 함유량이 가장 높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퇴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대나무 재질의 무언가 위에 놓여있는 건표고버섯들

 

3컵의 물에 말린 표고버섯 15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그 물을 하루에 두세 번 나누어 마셔 보세요. 열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도라지 배숙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라지와 배는 둘 다 호흡기 및 기관지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인데요. 기침이 심해 목이 부었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 이 두 가지 식품을 이용해 도라지 배숙을 만들어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배는 윗부분을 뚜껑처럼 자르고 속을 파내어 준비합니다. 그리고 도라지, 편으로 썬 생강, 돌려 깎기 한 대추도 따로 준비합니다.

 

압력밥솥에 찜기를 넣고 속을 파낸 배를 넣은 뒤, 배 속에 미리 준비한 재료들을 넣고 꿀을 위에 뿌린 후 배의 윗부분을 뚜껑처럼 닫아주세요. 강불로 10분, 약불로 20분 이상 푹 쪄주면 완성. 

 

닭고기 수프 

코가 막혀 숨쉬기가 답답한 경우라면 닭고기 수프가 영양 보충뿐 아니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닭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시스테인'이란 성분은 기관지염과 호흡기 환자들에게 의사가 처방해주는 아세틸시스테인이라는 약과 화학구조가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닭고기 수프를 먹은 후 콧 속 공기의 통과 속도나 점액의 이동 속도가 물을 마신 뒤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수프는 뜨거울수록 효과적이며, 양파, 고추, 마늘, 커피 등 자극적인 향신료를 많이 넣을수록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치료효과가 30분간만 지속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먹는 것보다는 조금씩 나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요리

러시아에서 '러시안 페니실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마늘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감기치료제입니다. 생마늘 몇 조각을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은 속이 아플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요리할 때 마늘과 생강을 자주 활용하면 몸을 따듯하게 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고추, 브로콜리, 키위, 오렌지, 자몽, 컬리플라워 등을 비롯한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예방의 효과 뿐 아니라, 걸린 후에도 증상을 완화하고 빨리 낫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찜

감기몸살을 앓다 보면 체력이 떨어지게 되어 영양보충을 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그럴 때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메뉴가 바로 달걀찜입니다.

 

펼쳐진 노트 위에 거품기가 놓여져 있고 그 앞에 종이로 된 계란틀 안에 계란 5알이 들어있는 모습

 

체내의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 A, C를 충분히 먹어야 하는데, 달걀은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 C 외의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완전식품으로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콩, 알로에, 자두, 무, 귤, 레몬, 생강, 우엉, 머위 등이 있고,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는 알코올, 커피, 아이스크림, 우유 등이 있습니다. 

 

   감기몸살 증상별 식사 포인트 

 

감기몸살 빨리 낫는법 : 증상별 식사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열이 날 때 :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신선한 과일즙이나 푸딩, 부드러운 달걀찜과 같은 음식이 적당합니다.
  • 코 막힐 때 : 미음, 칡을 달인 갈근탕, 맑은 수프 등과 같은 부드럽고 묽은 요리가 적당합니다.
  • 목 아플 때 : 자극적인 향신료는 가급적 피하고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이 적당합니다.
  • 기침이 심할 때 : 물기가 너무 많거나 단단한 음식은 목 넘김이 어렵습니다. 찜이나 두부요리, 젤라틴으로 굳힌 요리와 같은 것들이 삼키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음식 관련 부분 참고서적 : 병을 이기는 식사법,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536가지

 

   글을 맺으며

 

 

감기몸살 증상과 원인, 빨리 낫는법과 도움이 되는 음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같은 상황에서라도 평소 쉬지 않고 몸을 혹사한 사람은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더 취약하게 됩니다. 

 

과로는 만 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버텨주는 그 이상을 억지로 하려고 하지 말고, 만일 몸에 탈이 났다면 '좀 쉬면서 하라'고 몸이 보내는 고마운 신호로 여기고 푹 쉬면서 회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된 글 ▼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상 12가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추천

기침감기 빨리 낫는 방법

냉방병 , 여름 감기 생활수칙 6가지

만성피로 이기는 11가지 방법 , 음식 소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