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에 좋은 음식 정보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종류 10가지

by 충전*'* 2022. 1. 7.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지요. 심하신 분들은 뜨거운 열탕에 들어가도 찌릿찌릿하기만 할 뿐 수족의 냉감은 여전하다고 호소하는데요. 겨울이 되면 얼음장 같은 차가운 손 때문에 악수도 맘 편히 못하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수족냉증 원인과 조기 치료의 필요성, 그리고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까지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 순서 ■
1. 원인
2. 방치하면 위험한 이유

3.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종류 10가지

4. 글을 맺으며

 

단호박이 여러 조각으로 잘라져 있는 모습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식품, 단호박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낄만한 온도가 아닌데도 손과 발에서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약간의 불편함만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손발에 동상이 온 것 같은 통증이 있거나, 저려서 잠을 설치는 등 증상이 심한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주된 원인은 혈액순환 장애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외에 만성피로, 면역력 저하, 비만 때문에 오기도 하고, 암, 저혈압, 디스크, 류머티즘, 하지정맥류,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 손목터널 증후군, 레이노병 등 다른 질병과 함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은 임신, 생리, 출산, 폐경, 갱년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호르몬과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40대 이후 두드러지는데요. 이 외에도 적은 근육량이나 스트레스, 가족력, 흡연, 음주, 약물, 냉방병, 혈액이 탁한 혈탁 등 다양한 것들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방치하면 위험한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다른 질병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음에도, 그저 체질 문제나 노화의 한 현상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이 많은 것은 큰 문제입니다.

 

 

특히 꼭 치료가 필요한 말초혈관질환을 단순한 수족냉증이라고 판단해 방치했다가는 피부괴사가 일어나 신체 일부를 절단할 수 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뇌졸중이나 치매처럼 치명적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손과 발이 비정상적으로 찬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냉증이 있는 사람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돕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소화기능도 약한 편이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도 함께 먹도록 합니다. 

 

영양가가 높고 맛도 좋으면서 소화까지 잘 되는 밤. 동의보감에 따르면 위장을 편안하게 해 주고 기를 올려준다고 하는데요. 밤은 이렇게 위장과 비장의 기능을 좋게 해 줄 뿐 아니라 기의 원활한 흐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밤 껍질이 깨져있고 대여섯개의 밤 알맹이들이 나무조각 위에 놓여있다.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의 냉한 기운을 몰아내 주는 밤은 손과 발이 찬 사람에게 안성맞춤 간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도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성질이 따듯한 양파에는 유화아릴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것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동시에 혈관을 확장해 뇌졸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흙 위에 상태가 좋은 자색 양파 두개가 놓여 있는 모습

 

더불어 위장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몸이 찬 편이면서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은 양파를 음식에 자주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생강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은행

혈액순환제 광고에 은행나무 추출물인 '징코'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을 유독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징코 플라톤'은 은행나무 열매인 은행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혈전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나뭇가지에 주렁주렁 달려있는 은행 열매들

 

이렇게 혈행을 개선시켜주어 몸을 따듯하게 보해주는 은행은 손과 발이 찬 사람 뿐 아니라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주의할 것은 알칼로이드라는 독성이 있으므로 성인은 1일 10알 이내, 어린이는 5알 이내로만 먹어야 합니다.

 

 

마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인 마늘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줄 뿐 아니라, 이뇨 작용과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독소를 배출하고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까지 않은 마늘 대여섯개가 쓰러져있는 용기 밖으로 쏟아져 있는 모습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바로 알리신인데요. 이 알리신 성분이 혈액의 흐름과 신진대사를 개선시켜 주고, 마늘 속의 스코르디닌이란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돕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줍니다.

 

익혀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으므로 위장이 안 좋은 사람은 생으로 먹기보다는 구운 마늘이나 흑마늘 형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꿀에 재워 1-2개월 묵혀둔 뒤, 흐물거리게 되면 꺼내 따듯한 물에 타서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모과 

향긋한 냄새가 좋아 방향제로도 인기 좋은 모과도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따듯한 기운을 지니고 있어서 차로 만들어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혈액순환도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나뭇가지에 주렁주렁 달려있는 모과 열매들

 

이 외에도 근육통과 피로 해소에 탁월하며, 비타민C와 탄닌 성분이 풍부해 피부에 생긴 기미나 주근깨를 옅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기침을 멎게 하고 목을 보호해 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는 모과차를 자주 드시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대추

사과보다 70배나 많은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대추는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추 속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LDL을 낮춰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는가 하면, 체내의 독소와 염증을 없애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대추가 나무로 만든 네모난 그릇 안에 가득 들어있는 모습

 

이와 더불어 몸을 따듯하게 보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감기를 예방해주고, 손과 발이 차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줍니다. 대추차로 끓여서 꾸준히 마시면 손과 발의 냉감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더 이상 분해될 필요가 없는 단당체로 이뤄진 꿀의 당분은 몸에서 흡수가 빨라 훌륭한 열량원이 됩니다. 또한 소화 흡수가 빠르고 피로 해소에도 좋기 때문에, 평소 수족이 찬 증상과 함께 소화도 안되고 피로를 잘 느끼는 사람에게 특히 탁월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꿀이 숟가락에 가득 넘쳐 하얀 용기에 담겨지고 있는 모습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꿀은 역시 따듯한 성질을 지닌 쑥과 함께 차로 끓여 쑥꿀차를 만들어 먹으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피

후추, 정향과 함께 3대 향신료로 불리는 계피는 특유의 따듯한 성질로 체내의 냉한 기운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식품인데요. 아랫배와 손과 발이 찬 사람이 챙겨 먹으면 양기를 더하고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썰지않은 원통형의 계피 다섯 조각이 노끈으로 묶여있는 모습

 

사지 말단까지 혈액이 잘 순환되도록 도와주고, 혈액을 맑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불순, 생리통 등 여성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으로 감기환자가 차로 마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 역시 체온을 올리는 따듯한 성질의 식품으로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은 위장활동과 소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와 더불어 혈액이 원활히 순환될 수 있게 돕고 우리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 줍니다.

 

썰지않은 큰 생강이 뒤에 있고, 앞에는 두개의 하얀 수저 위에 노란 가루와 베이지색 가루가 각각 가득 올려져 있다.

 

또한 살균과 항염의 기능 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면역력을 올리는 데에도 참 좋은 식품이니만큼 차로 끓여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양배추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효과로 정평이 나있는 양배추 역시 따듯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위장 건강에도 좋지만 해독작용과 함께 혈액이 원활히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어 수족이 차서 고생하는 분에게 아주 좋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색 체크무늬의 냅킨 위에 방울 양배추가 가득 들어있는 하얀 타원형 도기가 올려져 있는 모습

 

암을 예방해주고 변비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살짝 쪄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 찹쌀, 콩, 땅콩, 고추, 카레, 생선, 미나리, 인삼, 붉은 고기 등이 몸을 따듯하게 도와줍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차로는 생강차, 유자차, 인삼차, 마늘꿀차, 쑥조청차 등이 있습니다.

 

 

글을 맺으며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손발만 따듯하게 하는 것보다는 몸 전체를 따듯하게 해서 체온을 올려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반신욕과 족욕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쉽사리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고 잠시 시도하다가 포기하지 마시고, 운동과 함께 안 좋은 생활습관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조기폐경 유발하는 나쁜 습관 5가지

남성호르몬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 10 가지 추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