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감기 강아지가 옮나요?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 감기에 걸리면 왠지 우리 집 강아지가 옮는 게 아닌가 싶어 조심하게 됩니다. 뽀뽀도 못하고 안아주는 것도 망설이게 되지요.
몸 아픈 것도 서러운데 사랑하는 이 녀석들과 거리를 두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닌데요. 정말 사람 감기 강아지에게 전염될까요?
사람 감기 강아지에게 옮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는 사람과 강아지는 종이 달라서 감염되는 병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는 고양이도 마찬가지인데요.
내가 감기 걸린 며칠 후 갑자기 우리 집 개나 고양이가 감기에 걸렸다고 해도 그건 나한테 옮은 게 아니라, 그들이 감기에 걸릴만한 이유가 따로 있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강아지나 고양이가 감기 걸리는 이유는 사람의 경우가 비슷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추운 날씨, 에어컨이 계속 켜있는 실내 환경, 면역력 저하, 감기에 걸린 다른 개체와의 접촉 등입니다.
강아지끼리, 고양이끼리 서로 옮나요?
네. 사람들끼리 감기를 서로 옮기고 옮듯 서로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견 혹은 다묘 가정에서는 감기 걸린 개나 고양이가 다 나을 때까지 방을 분리해 당분간 따로 지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려견을 키울 경우 겨울철에는 애견 카페나 유치원, 공원 등의 출입을 자제하고 방문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른 개와 너무 밀접하게 접촉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고양이에게,
고양이가 강아지에게 감기 옮길 수 있나요?
아니요. 강아지 고양이 모두 감기에 걸릴 수 있지만, 서로 다른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전염시킬 수 없습니다.
강아지 사람 감기약 먹여도 되나요?
절대로 안됩니다. 사람과 강아지, 혹은 고양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약이라고 해도 적정 용량을 지키지 않으면 위험한 부작용은 물론이고, 사망 위험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내 손으로 사랑하는 반려견, 반려묘에게 독약을 먹이는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서든 수의사가 조언해 준 경우가 아니라면 사람 약은 절대로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평소 사람약은 반려동물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잘 보관해야 합니다.
글을 맺으며
'사람 감기 강아지가 옮나요'란 주제로 전염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서로 옮기지는 않지만, 반려동물들도 감기에 잘 걸리고 특히 면역력이 약할 때 걸리기 쉬우니까요. 감기 걸려 고생하지 않도록 잘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고양이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그 외 사람 약, 화초, 물건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