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 + 질병 정보

골다공증 초기증상 5가지, 원인 및 예방 방법

by 충전*'* 2024. 5. 12.


골다공증 초기증상 원인 예방 방법

상체를 굽히는 사소한 행동이나 기침 한 번으로도 골절이 생길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골밀도가 약해지면 이런 기막힌 일이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리소문 없이 뼈 건강을 위협하는 국민병. 골다공증 초기증상 및 원인, 골다공증 예방 방법을 알아볼게요.

 

계단을-오르는-남자

 

골다공증이란 무엇?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약해져 골절에 취약해지는 질환입니다. 넘어지는 순간 땅을 짚어 손목뼈가 부러지기도 하는데요. 통증이 없어 골절이 된 후에라야 골다공증이 있다는 걸 뒤늦게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척추 뼈가 변형되면서 등이 굽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키가 작아질 수 있고, 심할 경우 몸을 숙이는 사소한 동작만으로도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골절이 되면 한동안 거동이 불편해져 근육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데 노인 골절의 경우에는 전반적인 건강 악화로 이어져 사망의 위험까지 높아지게 됩니다.

 

부러진 곳이 낫는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이 병은 완치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절대 만만히 봐서는 안됩니다.

 

취약한 사람은? 

골다공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여성의 폐경(완경)과 관련이 큽니다. 갱년기 여성이 폐경을 겪을 때 여성호르몬 분비가 급속히 줄어들게 되는데, 뼈의 생성을 돕고 소실을 억제하는 에스트로겐이 줄어들게 되면서 골밀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50대-가량의-갱년기-여성

 

50대 이상 여성은 4명 중에 1명꼴, 70세 이상 여성은 10명 중에 7명꼴로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골다공증 전체 환자의 95%가 여성이라는 통계만 보더라도 여성들이 압도적으로 취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폐경 이외에도 칼슘 흡수 장애, 비타민D 결핍, 가족력, 과음, 운동 부족, 약물, 우울증 등이 골밀도 낮은 이유에 해당합니다.

 

젊다고, 남자라고 방심하지 말 것

나는 아직 젊으니까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30,40대부터 이미 골다공증은 시작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골밀도는 20-30대에 가장 좋다가 점점 감소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남자라고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남성들의 골소실은 음주, 흡연, 운동부족,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 약물 등 여성과는 또 다른 이유로 일어나는데요. 

 

담배-연기

 

통계로 보면 50대 이상 남성은 8명당 1명꼴, 70세 이상 남성은 5명 중 1명꼴로 골다공증에 해당됩니다. 여성에 비해 발병률은 낮지만 여성 골다공증에 비해 예후가 더 안 좋고 남성 환자 역시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골다공증 초기증상 (자가점검 테스트)

초기증상, 전조증상이라는 표현보다는 뼈가 약해지고 있다고 내 몸이 보내는 여러 가지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는 해당되는 것은 없는지 자가점검을 해보세요. 

 

1. 줄어든 키

건강검진을 받을 때 매년 비슷하게 나오던 키가 잴 때마다 점점 줄어드는 것 같다면 골다공증 증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골밀도가 낮아지면 척추뼈가 눌리고 주저앉게 되는데, 이 때문에 키가 줄어들게 됩니다.

 

2. 구부정한 자세

등을 펴고 똑바로 서있는 게 편치 않다면 같은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척추의 중심이 무너져 체중의 압박을 받게 되면서 몸이 점점 앞쪽으로 굽게 되는 것인데요. 내 서있는 자세는 어떤 모습인지 거울로 옆모습을 살펴보세요. 

 

노인의-굽은-등

 

3. 약해진 악력

악력(손아귀 힘)이 약해지는 것은 중요한 골다공증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으로 무언가 쥐는 힘이 전보다 약해졌다면 골다공증 위험신호일 수 있습니다. 

 

뼈와 근육은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뼈가 약해지면 근육도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악력은 팔뚝 골밀도와 관련이 클 뿐 아니라 전신 근육의 축소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악력이 약해지면 갑자기 문고리가 안 돌아간다고 느껴지거나, 물병을 자주 놓치거나 음료수병 따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무거운 짐을 들지 못해 털썩 내려놓거나 못을 박는 것이 예전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악력 측정 방법 2가지 

1. 잼 뚜껑 열기

악력측정기 없이 악력 재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시아 여성 평균 악력은 20kg, 남성 평균 악력은 30kg인데, 잼통을 열기 위해서 필요한 힘이 대략 20킬로그램 정도 됩니다.

그래서 잼이 들어있는 병뚜껑을 열어보면 내 악력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잼 뚜껑을 열 때마다 힘들다면 평균보다 낮다고 보면 됩니다.

 

2. 생수병들기 

또 다른 악력 측정 방법도 있습니다. 여성은 2리터짜리 생수병 5개, 남성은 7개를 한 손으로 들지 못하면 골다공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잇몸 출혈, 치아 흔들림

잇몸이 약해져 출혈이 생기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것도 골다공증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턱뼈가 약해질 경우 잇몸이 치아를 단단하게 지지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치아가 흔들리고 심할 경우에는 치아가 빠져버릴 수 있습니다.

 

구강 출혈이 잦고 이가 흔들리는 것은 치아 문제일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낮아진 골밀도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5. 깨지고 부서지는 손발톱

손톱 두께가 얇아지면서 잘 깨지고 갈라지는 증상도 위험 시그널입니다. 콜라겐은 칼슘 흡수를 돕고 뼈 지지대 역할을 하는데, 손톱의 콜라겐 수치가 약해지면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손톱

 

실제로 손톱의 콜라겐 수치가 정상보다 낮은 사람은 골밀도도 낮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별 충격을 받지 않았는데 예전에 비해 손톱이 잘 부서지거나 깨진다면 뼈 건강을 체크해 보세요. 

 

이외에도 활동력이 떨어진다든지 계속되는 피로감, 근육통, 근육경련이 잦아지는 증상 등도 골다공증 초기증상과 관련된 것일 수 있습니다.

 

뼈도둑, 골다공증 예방 방법  13가지

골감소증 및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아래의 방법들을 실천해 보세요.
 

  • 균형 잡힌 식단
  • 칼슘이 많은 음식 가까이 하기
  • 음식의 간은 심심하게 & 짠 음식 피하기
  • 녹색 채소 즐겨 먹기
  • 뼈를 우려내는 곰국, 설렁탕 등은 가끔만 먹기
  • 지나친 육류 섭취 주의
  • 커피, 홍차, 탄산음료 등 카페인 섭취 피하기
  • 당분 많은 음료와 과자 먹지 말기
  • 적당한 체중 유지하기
  • 낙상 주의
  • 금연하기 & 과음하지 말기 - 술은 소주 하루 3잔 이하로
  • 적당한 운동 - 과도한 운동 삼가기
  • 정기검진하기 - 주기적인 골밀도 검사로 관찰하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7가지 - 뼈건강, 골밀도 챙기세요~

골조가 튼튼해야 건물이 잘 버티는 것처럼 사람도 뼈가 건강해야 노년의 삶이 순탄해집니다. 특히 다리뼈가 약해지면 이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활동량이 줄어줄고 전반적인 건강이 안 좋아질 수

dddays.tistory.com

 

 

글을 마치며

골다공증 초기증상 및 원인과 골다공증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악력 측정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여성 골다공증 환자가 100만 명을 넘어선 지도 벌써 몇 년이 지났습니다. 50대 이상의 여성 4명 중 한 명이 앓고 있어 국민병이라 할 수 있지만, 자신이 골다공증인 것을 알고 치료하는 사람은 10%에 불과하다고 해요.

 

뼈가 건강해야 활동을 무리 없이 할 수 있고 건강 지키는 것도 수월해집니다. 몸이 보내는 시그널을 흘려보내지 마시고 골밀도 검사도 주기적으로 받으셔서 골감소증과 골다공증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근감소증 증상 및 자가진단, 예방 방법 3가지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 무릎 건강 지키는 법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 종류 12가지

남성 갱년기 증상 30가지, 극복 방법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