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犬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반려견 먹거리 정보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급여 방법 및 하루 적정량

by 충전*'* 2023. 12. 30.


새콤달콤한 감귤, 요즘 많이 드시지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강아지들에게 줘도 되는지 늘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라는 주제로 강아지 귤 급여 방법과 급여 시 주의할 점, 하루 적정량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귤을-보고-있는-강아지
적정한 강아지 귤 급여량은?

 

■ 글의 순서 ■ 

 

1. 감귤 효능 

2.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3. 귤 급여 시 주의할 점 / 하루 적정량

4. 글을 맺으며

 

   감귤 효능

 

감귤은 겨울 대표 과일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비타민의 보고로 불립니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겨울철 감기 예방에 참 좋습니다.

 

또한 피로를 회복하고 식욕이 없을 때 입맛을 돋우며 암, 고혈압, 빈혈 등에 도움을 줍니다. 모발 건강과 가래 억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

 

혹시 포도처럼 개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이 아닐까? 먹여도 되는지 궁금하셨나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강아지에게 귤 먹여도 괜찮습니다.

 

 

사실 개들은 비타민C를 몸에서 만들기 때문에 비타민C를 음식으로 채워야 할 필요는 없어요. 그렇다고 개들이 귤에서 얻는 유익한 면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물을 잘 안 먹는 댕댕이들의 수분보충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색다른 간식을 먹는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대부분의 개들이 귤을 무척 좋아하지요. 저희 집 반려견들도 귤을 꺼내기만 하면 눈이 금세 꽃이 되고 별이 된답니다.

 

   강아지 귤 급여 방법

 

귤은 씨앗도 없고 까기도 편하고 댕댕이들도 좋아해 좋은 간식이 됩니다. 하지만 급여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껍질-안-깐-귤

 

1. 깨끗한 세척은 기본

귤을 먹을 때에는 항상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과육만 먹는다고 씻지 않고 먹을 경우 껍질을 까는 손에 묻은 농약 성분이 과육으로, 그리고 입으로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나와 댕댕이 건강에 안 좋은 귤껍질 농약은 베이킹소다로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귤 세척 방법 / 씻는 방법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귤을 넣고 5분 정도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다시 닦으세요. 이렇게 하면 껍질에 남은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말고 식초, 소주, 소금물로도 가능해요.

 

2. 작게 잘라 조금만 줄 것

개에게 과일을 먹일 땐 당연히 과육만 줘야 하고 작게 잘라서 줘야 합니다. 귤은 기호성이 좋아 계속 달라고 조를 가능성이 많지만 아쉽게도 조금만 줘야 합니다. 귤은 당분이 많고 신맛도 있어서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강아지 귤 적정량은 어떻게 될까요?

 

강아지 귤 적정량은 몇 개?

하루에 과육 1-2조각이면 충분합니다. 몸집이 작은 강아지는 1조각 이하로 주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 반려견은 귤을 먹고 토하거나 설사를 하지 않으니 괜찮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귤은 사람도 3개가 적정량이라고 할 정도로 당분이 많습니다. 하여 정말 맛만 볼 정도, 잠시 즐거움을 줄 정도로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귤-옆에-있는-시베리안-허스키
한두 조각만 주기

 

 

강아지 귤 급여방법

3. 처음 먹일 땐 극소량만~!!

다른 음식들처럼 귤은 동물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에게 처음 먹일 때에는 알갱이 하나를 1/4 정도로 잘라 먹이고 별 이상이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피부 가려움증, 구토, 설사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것을 확인 후 조금씩 양을 늘려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신 맛 강한 귤은 주지 말 것

유달리 시큼한 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은 주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도 그렇듯이 신 음식은 동물의 위를 자극합니다. 특히 속이 비어있을 때 먹게 되면 며칠 동안 고생할 수 있습니다. 

 

반으로-자른-귤

 

5. 먹이면 안 되는 경우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라는 질문했을 때 '안됩니다'라는 답변이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이 약해 잘 토하거나 설사가 잦은 경우,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급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글을 맺으며

 

강아지 귤 먹어도 되나요?라는 주제로, 강아지 귤 급여 방법과, 먹일 때 주의사항, 하루 급여 적정량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초롱초롱한 눈빛을 발사하며 귤을 먹는 내 입과 손을 번갈아볼 때 정말 마음이 흔들릴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더라도 강아지 건강을 위해 필히 양 조절을 해야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줄 것을 미리 떼어놓으세요. 그리고 사람이 다 먹은 후 마지막에 주시면 됩니다. 간식은 먹는 양보다 먹는 횟수가 중요하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강아지 딸기 먹어도 되나요? 급여 시 주의사항 8가지

브로콜리 먹여도 되나요? 효능 및 하루 권장 섭취량

강아지 감 먹어도 되나요? 급여 시 주의사항은?

개가 먹어도 되는 과일 vs 먹으면 안 되는 과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