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컷 강아지가 임신했을 때 특히 먹거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잘 먹고 건강해야 출산도 수월하게 하고 모견과 아기 강아지 모두 건강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수에 따라 사료 양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알아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임신했을 때 음식에 대해 다루며, 임신한 강아지 사료 권장량과 간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임신한 강아지 사료 고르는 방법
반려견이 새끼를 갖게 되었다면, 이전에 먹던 사료보다 지방 함유량이 약간 더 많고, 단백질 비율은 1.5배 정도 높은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의 비율은 사료가 담긴 봉투 뒷면에 적혀있는데요. 임신한 강아지에게 적당한 영양소 비율은 탄수화물 50-60% 단백질 25-30% 지방 10%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칼로리가 높은 퍼피용 사료를 주기도 합니다.
임신 주수에 따른 적당한 사료 적정량은?
임신 후기와 수유기에는 평소에 주던 사료 양의 두 배 정도를 줘야 합니다. 하지만 임신을 확인했다고 해서 당장 사료 양을 늘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식욕이 눈에 띄게 늘고 사료량도 늘려줘야 하는 시기는 임신 5주째부터인데요. 이 시기부터 사료양을 조금씩 늘려주고, 6주에는 이전에 먹이던 것보다 40% 많게, 그리고 7주에는 50% 많게, 8주에는 60% 많게 주면 됩니다.
소형견의 경우에는 임신한 지 9주 정도 지난 시점에 이전에 먹이던 사료량의 두 배 정도를 주면 되는데요. 대형견이라면 이보다 조금 더 넉넉하게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만일 임신한 강아지가 점점 살이 빠진다면 부족한 음식 섭취량이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반려견이 임신했을 때 음식을 잘 챙겨주지 않으면 어미 강아지 몸속의 영양분이 태아 쪽으로 빠져나가 살이 빠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기 강아지도 기형으로 태어나거나 아주 왜소하고 약하게 태어날 수 있기 때문에 먹을거리를 잘 챙겨주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영양이 너무 과한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 살이 너무 많이 쪄서 비만 상태가 되면 아기 강아지들도 뱃속에서 발육이 과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출산할 때 난산이 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만 합니다. 살이 너무 찌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보고 가끔씩 체중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챙겨주면 좋은 영양제는?
칼슘, 비타민 영양제를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단, 수의사와 상의 후 안전한 제품으로 급여하세요.
임신한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5가지
강아지 사료는 사실 사람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자연식품을 챙겨주는 것보다 절대 좋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식으로 사료를 주더라도 간식만큼은 자연식품으로 주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는데요. 특히 강아지가 임신을 하였다면 사료 외에 영양가 좋은 음식을 따로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위에 알려드린 임신한 강아지 사료량은 간식을 주지 않았을 때의 양이므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양을 잘 고려해서 주셔야 합니다. 아래는 임신한 강아지는 물론 일반 댕댕이들의 평소 간식으로도 아주 훌륭한 것들입니다.
계란 노른자
영양이 풍부한 계란 노른자는 반려견에게 아주 좋은 간식입니다. 복중에 새끼 강아지를 가졌거나 수유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간식이 되겠네요. 단, 날달걀은 안되며 꼭 익혀서 주어야 합니다.
하루에 한 개 정도가 적당하며, 흰자도 너무 많이 주는 것이 아니라면 함께 주어도 괜찮습니다. 통째로 삼키지 않도록 잘게 부수고 잘라서 먹이면 됩니다.
북어
북어는 아픈 강아지들에게 보약과 같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요. 수술을 했거나 병중에 기력이 없을 때, 속이 안 좋아서 사료를 먹지 않을 때,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북어 요리를 해주면 잘 먹기도 하고 건강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북어는 피를 맑게 해 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강아지 임신했을 때의 좋은 간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북어는 가시를 제거한 다음 물을 바꿔가며 여러 번 담그고 끓여 염분을 뺀 후에 급여하면 됩니다.
닭가슴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닭가슴살도 임신한 강아지 음식으로 좋습니다. 단백질이 가득해 임신과 출산으로 영양이 부족한 개에게 훌륭한 간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닭가슴살에는 당과 아미노산이 결합한 아미노당 일종인 글루코사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출산 후 관절이 약해진 모견에게 도움이 됩니다.
연어
오메가 3 지방산은 태아의 뇌, 신경 발달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연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이러한 오메가 3가 듬뿍 들어있어 모견에게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어는 강아지 사료나 간식으로도 자주 이용될 정도로 훌륭한 간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연어를 급여할 때에는 통조림 연어나 훈제 연어는 주지 않도록 하고, 생연어를 반드시 조리하여 주어야 합니다.
당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 항암 등에 좋은 당근도 임신한 강아지 음식으로 좋습니다. 개가 새끼 강아지를 가지면 아무래도 움직임이 덜해질 수 있는데, 사료에 당근을 조금 섞어주면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거든요.
또한 양치질을 시키는 데에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시기에 당근은 이빨을 깨끗하게 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을 맺으며
강아지 임신했을 때 음식 - 사료량에 대해 알아보고, 간식으로 주면 좋은 음식들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시기에 잘 챙겨주는 것이 출산 이후의 건강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각별히 신경 쓰시길 당부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개 임신기간 증상, 개 출산 징후, 출산 후 관리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