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주 살균 소독 방법, 전자레인지로 세균 없애는 방법
매일 주방을 닦는 행주 얼마나 자주 소독하고 계신가요? 그냥 물로만 빨아서 사용하게 되면 세균이 말도 못 하게 증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간단하지만 효과 좋은 행주 소독 방법과 관리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주 청결이 중요한 이유
행주를 젖은 채로 6시간 실온에 두면 세균이 증식하기 시작하는데, 그렇게 12시간이 경과하면 세균이 백만 배로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저녁 식사 후 설거지를 한 다음 아침에 사용할 때에는 이미 세균 덩어리가 되어있는 것이지요.
이런 불결한 행주는 닦거나 조리도구를 만지는 행동을 통해 세균이 옮겨지게 되는데, 이는 식중독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살균하고 청결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미생물학회에서 한 달간 사용한 행주 100개를 조사한 결과 49개에서 식중독을 유발하는 대장균이 36.7%, 장구균이 30.6%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하는데요.
그럼 잘 빨아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하지만 그냥 물로만 하는 세탁은 여러 번 해도 세균이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세균을 박멸할 수 있는 행주 소독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손쉬우면서도 살균 효과 좋은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행주 소독 방법 - 전자레인지로 하는 방법
준비물 : 행주, 식초, 물, 주방세제
행주 소독 방법
1. 2컵 분량의 물에 식초 2컵, 주방세제 1컵을 넣는다.
2. 그 물에 행주를 넣고 전자레인지로 5분간 돌려준다.
3. 잘 세척하고 깨끗하게 여러 번 헹군다.
4.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말린다.
5. 이 방법으로 일주일에 3회 소독한다.
전자렌지에 넣어 2분간만 돌려도 세균이 99% 박멸된다고 하니 이만큼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행주 소독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식초 대신 베이킹소다를 넣고 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보건산업진흥원에서 권장하는 행주 소독 방법을 더 소개해 드리니 참고하세요.
- 매일 1번 이상 끓는 물에 삶아 쓰기
- 세제(락스)에 30분 넘게 담가놓기
- 충분한 물에 담가 전자레인지로 8분 이상 돌리기
또 다른 행주 관리법
용도별로 구분하여 사용하기
주방 행주 관리 방법 중의 하나로 용도별로 구분해 사용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동일한 행주로 싱크대, 도마, 식탁, 조리도구 등 가릴 것 없이 다 닦고 있다면 며칠마다 소독하는 것만으로 절대 세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음식 찌꺼기를 많이 닦게 되는 식탁용 행주로 조리대나 조리기구를 닦으면 찜찜하겠지요? 또 그릇 닦는 것은 더 철저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조리용, 식기용, 주방 청소용 등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세요.
행주 교체 주기 지키기
권장되는 교체 주기는 한 달입니다. 항상 젖어있어 세균 번식에 취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주 교체하면 더 좋습니다. 만일 이 교체주기를 지키며 제대로 관리할 자신이 없다면 빨아 쓰고 버리는 행주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글을 맺으며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행주 살균 소독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잠시의 방심으로 가족 전체가 배탈이 나거나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까요. 요즘처럼 더운 계절에는 특히나 더욱 신경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