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犬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반려견 먹거리 정보

강아지 간식 만들기 - 닭가슴살 육포 수제 간식, 돼지껍데기 치석제거 껌

by 충전*'* 2022. 3. 29.


 

오늘은 강아지 간식 만들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닭가슴살과 돼지껍데기를 식품 건조기에 돌려 만드는 반려견 수제간식 2종을 소개해 드릴게요. 

 

닭가슴살 육포가 지퍼백에 담겨져 있는 모습과 하얀 털의 말티즈 강아지가 맛있게 먹고 있는 모습

 

요즘 저희 집 댕댕이들에게 시중에 파는 간식을 이것저것 좀 주었더니 피부가 안 좋아지는 느낌이 살짝 들어서 서둘러 수제 간식을 만들어봤습니다. 예전에는 강아지 수제간식 만들기가 일상이었는데 반성하면서 만들었어요. 

 

강아지 간식을 만들 때에는 7시간 이상 식품 건조기를 돌려야 해서 미세먼지 없는 맑은 날에 하는 게 좋아요. 창문을 닫아놓고 건조기를 종일 돌리면 집에 냄새가 베이고 하루 종일 머리가 아플 수 있거든요. 

 

강아지 닭가슴살 간식 만들기 

 

첫 번째는 강아지 간식 건조기를 이용해서 만든 닭가슴살 육포입니다. 만들기도 쉽고 댕댕이 친구들이 정말 좋아해요. 

 

살짝 삶은 닭가슴살을 포뜬 조각들이 식품 건조기 트레이 위에 올려져 있는 모습

 

만들면서 사진 찍기를 깜빡해서 사진이 몇 장 없지만, 방법이 정말 간단하니 글로 설명해도 될 것 같아요. 저는 닭가슴살 1kg짜리 한 봉지가 있어서 그걸로 했는데요. 1kg짜리로 만들면 정말 조금 나와요.

 

어차피 식품 건조기를 반나절 이상 돌리게 되기 때문에, 한번 만드실 때 적어도 2kg 이상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닭가슴살 간식 만드는 방법 

 

1. 닭가슴살을 잘 씻은 후 식초 희석한 물에 10분간 담가놓습니다. 

2. 채반과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합니다.

3. 닭가슴살을 포 뜨듯이 얇게 조각냅니다. 두꺼우면 더디게 말라요.

4. 식품건조기 트레이에 나누어 담습니다. 너무 오밀조밀하게 담으면 더디게 마릅니다.

5. 이제 70도로 7-8시간 건조하면 되는데, 중간에 확인하면서 닭가슴살을 뒤집어 가며 말리면 됩니다. 두꺼워서 다른 것보다 잘 안 마르는 조각은 반으로 자르면 더 잘 마릅니다. 

 

 

위에 적은 것은 제가 평소에 주로 만드는 방법이고요. 이번에는 닭가슴살을 한번 살짝 데친 후에 건조기로 돌렸습니다. 

 

살짝 삶은 것을 얇게 눌러서 말렸기 때문에 좀 더 바삭바삭해 속 안 좋은 친구들에겐 더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가끔씩은 이렇게도 해주고 있어요. 

 

지퍼백에 담겨 있는 닭가슴살 저키

 

완성된 강아지 간식 닭가슴살 수제 육포입니다. 이렇게 만든 것을 냉동실에 넣어놓고 줄 때 한두 개 꺼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린 다음, 그냥 주거나 잘게 찢어서 주면 아주 좋아합니다.

 

또 평소 물을 잘 안 먹는 반려견이나, 신부전으로 음수량을 채워야 하는데 스스로 잘 안 먹어서 걱정인 친구에게 따듯한 물에 이 육포 조금만 넣어서 주면 아주 잘 먹을 거예요.

 

강아지 치석제거 껌 만들기

 

두 번째 강아지 간식은 돼지껍질을 이용한 치석제거 껌인데요.

 

반려견 치아 관리는 정말 신경 쓰이는 부분이죠. 강아지 양치질에 관해 궁금하신 분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려견 양치질이 중요한 이유, 양치질하는 방법 

 

돼지껍데기를 길게 자른 조각들이 식품 건조기 트레이 위에 줄 지어 올려져 있는 모습

 

저는 돼지껍데기 먹지도 못하는데, 이 녀석들을 위해서는 만지게 되네요. 강아지 간식으로 나온 시중에 파는 껌은 성분 때문에 먹여도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만들어 먹이면 걱정도 덜고, 치석 제거에 효과도 좋거든요.

 

돼지 껍데기에는 콜라겐이 풍부한 것 아시지요? 물론 열량 때문에 조금씩 줘야 하지만, 성분 걱정 없이 몸에 좋은 것을 먹일 수 있다는 게 정말 좋은 것 같아요. 

 

한 팩에 3-4천 원 밖에 안 해서 치석제거 껌을 사 먹이는 것보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훨씬 이득인 셈이고요. 그럼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치석제거 껌 만드는 방법

 

  1. 돼지껍데기를 식초 희석한 물에 담가 둡니다.
  2. 밀가루를 이용해 바락바락 깨끗하게 씻습니다.
  3. 털이 남아있는지 살펴보고 있으면 면도기로 깨끗하게 밀어줍니다.
  4. 여러 번 깨끗하게 씻은 후 잡냄새를 없애기 위해 우유에 담가 둡니다.
  5. 돼지껍질을 물에 넣고 끓입니다.
  6. 물을 버리고 돼지껍데기를 닦고 다시 물에 끓이고를 여러 번 반복합니다. 
  7. 껍데기에 붙어있는 지방을 칼로 깨끗하게 긁어내 제거합니다.
  8. 마지막으로 물로 깨끗하게 닦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9. 적당한 크기로 잘라 식품 건조기 70도로 7시간 이상 돌립니다. 중간에 뒤집어주면서 말리면 좀 더 빨리 마릅니다.  

 

 

건조기 트레이 위에서 잘 건조되고 있는 돼지 껍데기 조각들

 

기름기 제거하는 게 어렵지만, 막상 만들고 나면 댕댕이들이 환장하듯 좋아하고 치석 제거에도 효과가 좋아서 계속 만들게 되는 것이 바로 이 돼지껍데기껌 수제간식입니다. 

 

저처럼 잘라도 좋지만, 아주 큼직하게 만들어도 좋습니다. 작게 잘라주면 조금 씹다가 꿀떡할 수가 있는데 크게 만들면 더 많이 씹게 되어서 치석제거 효과가 더 좋은 것 같아요. 

 

지퍼백 안에 담겨 있는 잘 마른 돼지껍데기 조각들

 

이렇게 해서 강아지 간식 두가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시식을 해볼까요? 두 친구가 먹었는데 사진이 죄다 흔들리고 한 녀석은 받자마자 아지트로 가버려서, 이 사진만 겨우 건졌습니다.

 

닭가슴살 육포 간식을 맛있게 먹고 있는 하얀 털의 말티즈 강아지

 

아는 맛이 무섭다고, 눈에서 레이저가 나오고 있지요. 엄청 좋아합니다.

 

 

강아지 간식 만들기는 한번 하게 되면 아이들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계속하게 되는 것 같아요. 단호박이나 닭똥집을 말려서 줘도 아주 좋아하고, 찐 고구마 스틱에 닭가슴살을 돌돌 말아서 말린 것은 금방 동이 날 정도로 좋아라 합니다.

 

그럼 오늘도 귀여운 댕댕이들과 좋은 하루 보내세요~!! 

 

그릇에 담겨 있는 닭가슴살 육포와 돼지껍데기 껌 강아지 간식

 

<함께 보면 좋은 글>

 

반려견 면역력 높이기 : 16가지 방법 꼼꼼 정리

반려견 짖는 버릇 고치기 프로젝트

말티즈 정보 총정리 (성격, 지능, 수명, 키우는방법)

개가 먹어도 되는 과일 vs 먹으면 안되는 과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