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 + 질병 정보

난시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법

by 충전*'* 2022. 2. 17.



글자가 여러 개로 겹쳐 보이고,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눈의 증상은 방치할 경우 두통을 유발하고 시력을 더 나쁘게 만들기도 합니다. 생활이 참 불편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난시 증상, 원인과 치료법,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파란색 안경테를 쓴 어린 소년이 꽃밭 가운데에서 한 손으로 턱 괴고 앉아있는 모습

 

■ 순서 ■

 

1. 난시란?

2. 증상 (근시, 원시와의 차이점), 원인

3. 난시 치료법, 예방법 (음식)

4. 글을 맺으며

 

   난시란?


안구의 굴절 이상 때문에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안구를 덮고 있는 각막 표면이 불규칙하게 변형되거나 휘어지면서 생기게 되는데요.

 

이러한 변형으로 인해 눈으로 들어온 빛이 망막의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하고 두 점 또는 그 이상의 점에서 초점을 맺게 되면서 불편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어린 나이에 생기는 경우도 많으며, 중등 이상의 난시 증상이 있는 아이가 교정을 받지 않을 경우 시력뿐 아니라 독해 능력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 통계에 의하면 난시를 가진 사람은 아프리카인이 20%, 유럽인이 26.4%이며 동양인이 33.6%로 가장 많습니다.

 

   난시 증상,  원인

 

증상 

대표적인 난시 증상은 가까운 거리, 먼 거리 상관없이 모든 물체가 상이 흔들리고 흐리게 보이는 것입니다. 눈에 힘을 주고 보게 되어 안구의 충혈이나 피로감이 잦고, 심하면 어지러움과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어둑한 시간, 승용차의 붉은 불빛이 퍼져보이는 모습
빛번짐 증상으로 인해 야간 운전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시야가 왜곡되어 보이는 시력장애가 나타나거나, 눈을 찡그리면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찡그리는 버릇이 생기기도 하고, 불빛이 퍼져 보이는 증상으로 인해 야간 운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시나 근시, 노안까지 결합하게 되면 시력은 더 나빠지게 됩니다.

 

원시, 근시 증상과의 차이점

원시는 먼 것은 잘 보이고 가까운 것이 잘 안 보이는 것을 말하며, 반대로 근시는 가까운 것은 잘 보이고 먼 것은 잘 안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난시 증상은 이와는 전혀 다른 개념으로 가까운 것과 먼 것 모두 상이 퍼져 보이고 흔들려 보입니다. 난시만 단독으로 있는 경우는 드물며, 일반적으로 원시나 근시가 있는 사람에게서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난시 원인

럭비공 모양의 각막

주된 원인으로는 각막이 변형되거나 휘어지면서 생기는 '각막의 굴절 정도의 이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각막이 정상적인 동그란 모양이 아니라 럭비공처럼 눌린 형태일 경우가 해당되는데요.

황토색의 럭비공 하나


동그란 모양의 각막은 어느 부분에서나 굴절력이 같은데 반해, 럭비공 모양의 각막은 수평과 수직의 굴절력이 다르다 보니 초점이 여러 개가 만들어지게 되면서 불편한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쌍꺼풀 없는 작은 눈

이러한 각막의 모양은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동양인의 눈은 서양인의 눈에 비해 작고 눈꺼풀이 단단하여 눈을 누르고 각막을 찌그러뜨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쌍꺼풀이 없는 작은 눈의 남성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안검하수가 있거나 눈을 가늘게 뜨는 버릇이 있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또한 다래끼가 생겨서 눈꺼풀이 각막을 누를 경우 예전에는 없던 난시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그러진 수정체

빛의 굴절은 각막이 전체 굴절력의 2/3, 수정체가 1/3을 담당합니다. 각막과 수정체 둘 다 난시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각막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각막은 정상적인데 일그러진 수정체 모양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막의 손상

속눈썹이 안구를 지속적으로 찌르거나, 알레르기 결막염이 생겨 눈을 세게 비비는 행동, 사고로 눈을 다친 경우 등도 원인이 됩니다.

 

원추각막

흔치는 않지만 각막의 중앙이 서서히 얇아지면서 원추 모양으로 돌출되는 원추각막도 난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원추각막은 사춘기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쪽 눈에서만 발생되는 경우는 약 15%, 대부분 양쪽 눈에서 나타납니다.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아교질의 이상, 지속적으로 눈을 비비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홍채가 다 보일 정도로 안구를 클로즈업한 사진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각막이 건조해지면서 빛에 예민해지게 됩니다. 또한 시신경과 망막에도 영향이 미쳐 시력저하와 난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한 대형병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란성쌍둥이는 72%, 이란성쌍둥이는 28%, 형제자매 25%의 일치도를 보여 부모로부터 유전되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그 외

망막의 형태 이상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 백내장, 눈 수술 등 난시 원인은 다양하며, 조산아로 태어났거나 아기 때 비만일 경우에도 확률이 조금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난시 치료법 , 예방법

 

진단, 치료방법

진단은 안구의 굴절 상태를 알아내기 위한 굴절검사를 통해 이뤄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산동제를 넣고 하는 조절마비 하 굴절검사를 통해 보다 정밀한 검사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진단을 받게 되면 일반적인 경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교정할 수 있습니다.

안경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난시 교정 방법 중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아이들은 안경을 주로 착용하게 됩니다.

 

펼쳐진 책 위에 옅은 갈색의 뿔테 안경이 놓여있는 모습


난시는 단독으로 오는 경우는 드물고 원시나 근시와 함께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이러한 증상들을 함께 교정할 수 있는 안경을 착용하게 되는데요.

굴절검사를 통해 측정한 값을 그대로 적용했을 경우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불편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도수로 절충선을 찾아 제작하게 됩니다.

콘택트렌즈

직업상 안경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어지러움증으로 인해 안경 착용이 어려운 경우, 외모 때문에 안경 착용에 거부감이 드는 경우에는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추각막, 각막의 흉터, 눈의 외상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각막 전면이 불규칙해진 형태를 띠는 경우는 안경으로의 교정이 어려워 콘택트렌즈를 이용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라면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안경과 콘택트렌즈 외에 수술이라는 난시 치료법을 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재 라식과 라섹 등과 같은 굴절교정 수술에 관련된 기술이 매우 발달되어 있는데요. 원시나 근시와 관련된 수술을 하면서 함께 교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식과 라섹으로 가능하지 않은 고도난시의 경우에는 각막을 깎지 않고 렌즈를 넣는 방식의 안내렌즈삽입술이 대안이 됩니다.

 

난시 예방법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아마 휴대폰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휴대폰을 장시간 보는 행동, 특히 잠자리에서 불을 끈 채로 휴대폰을 보는 습관은 난시를 유발하는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들리는 차 안에서 휴대폰이나 책을 보는 행동도 좋지 않으며, 장시간 쉬지 않고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것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각막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결막염이 생기면 손으로 비비지 않도록 주의하며 바로 안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둑한 카페 안, 한 소녀가 커피를 마시며 다른 한 손으로는 핸드폰을 보고 있는 모습
어두운 곳에서 핸드폰을 장시간 보는 행동 금물


속눈썹이 안구를 계속 찌를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눈은 예민한 기관이므로 이상이 느껴질 경우에는 바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개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가급적 빠르게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집안 습도가 낮아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어주어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하며 수분 섭취에도 신경 쓰도록 합니다. 

 

어린 자녀가 있으시다면 3세 안과 검진을 통해 눈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모든 안질환은 생활습관이 참으로 중요한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리하지 않고 충분히 눈을 쉬는 것입니다. 눈을 쓰는 작업을 할 때에는 20분마다 조금씩 쉬어주고, 틈틈이 눈을 감고 있거나 먼 곳을 바라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난시에 좋은 음식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드리는 음식으로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김, 결명자, 블루베리, 구기자, 굴, 간, 부추, 장어, 쑥갓, 호박, 현미, 연어, 두부, 돼지고기, 키위, 귤, 고구마, 레몬 등이 있습니다.

   글을 맺으며

 


난시 증상과 원인 및 난시 치료법, 교정방법과 예방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일상 속에서 예방할 수 있는 습관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잠자리에서 핸드폰을 보는 버릇부터 과감히 끊어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눈 건강을 지키는 12가지 생활습관 , 눈 운동하는 방법 8가지
시력 좋아지는 법, 0.3을 1.5로 만드는 마츠자키 시력 회복운동법
노안 극복 / 늦추는 방법 생활습관 8가지
눈 건강 , 윙크로 간단히 체크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