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 + 질병 정보

시력 좋아지는 법, 0.3을 1.5로 만드는 마츠자키 시력회복운동법

by 충전*'* 2021. 12. 20.


최근 눈이 안 좋아져서 안경을 쓰게 되었는데 컨디션에 따라 더 잘 안 보이는 날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나빠지는 속도가 빠르다 보니 시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는데요.

특이한 시력회복운동법이 있어서 소개하려 합니다. 이것을 개발한 사람은 마츠자키 이사오 박사로, 이 연습을 통해 시력 0.3에서 1.5로 좋아졌다고 합니다.

 

검은 배경 속에 도넛 모양의 동그란 전등에 불이 밝혀져 있고 그것을 손으로 감싸는 모양을 하고 있는 모습
소중한 눈, 나빠지기 전에 지킵시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이 운동법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말하는 전문가들도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실제로 눈이 좋아졌다는 경험담도 간간히 보이고, 좋아지지 않더라도 나쁠 것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저는 종종 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것인지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시력 좋아지는 법 : 마츠자키 운동법이란?


'굿바이 안경'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소개하고 있는 시력회복운동법입니다. 주로 눈동자를 여러 방향으로 움직여가며 다양한 거리에 있는 물체를 응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어떤 원리로 시력이 회복될까?

 

눈의 중요한 3가지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마츠자키 교수에 따르면 홍채, 모양체, 이동근 이렇게 3가지 근육을 훈련하면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운동법으로 단련하게 되면 밝은 곳과 어두운 곳, 가까운 곳과 먼 곳, 상하좌우에 관계없이 초점을 잘 맞추게 되고 시력도 개선된다는 내용입니다.

 

홍채 단련 

 

홍채는 안구 정가운데 있는 동공을 도넛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부분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동공의 크기를 조절해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빛의 밝기를 조절해가며 홍채를 자극하면 주변 근육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모양체 단련 

 

모양체는 수정체와 연결되어 있어 가까운 것과 먼 것을 볼 때에 사물을 정확하게 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양체의 근육을 단련시키면 가깝고 먼 것을 번갈아 볼 때 초점이 늦게 잡히는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동근 단련 

 

안구를 가운데 두고 안쪽과 바깥쪽, 위와 아래쪽을 감싸고 있는 근육을 말합니다.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이동근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효과가 있을까?

 

네다섯살 정도 되어 보이는 남자 아이가 파란색 테의 안경을 쓰고 풀밭에 앉아있는 모습

 

마츠자키 시력 좋아지는 법은 근시와 원시, 노안까지 극복이 가능하며, 눈이 갑자기 나빠진 경우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는 안구 주변 근육이 약해졌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단련하면 시력이 개선된다는 내용입니다.

 

시력회복운동법

 

< 주의사항 >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야 하고, 운동하는 동안 얼굴은 고정한 채로 눈동자만 움직여야 합니다. 하다 보면 눈 주변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들게 되는데요. 운동이 제대로 되고 있는 거라 보시면 됩니다. 

 

1. 명암 스트레칭

 

이 운동은 홍채 주변 근육이 수축과 이완의 반복을 통해 유연 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두운 공간에 검은색의 책상 조명이 켜져있는 모습

 

<방법>

  1. 내 얼굴로부터 20센티 정도 거리에 스탠드를 둔 뒤, 방의 전등을 꺼서 캄캄하게 만듭니다.
  2. 두 눈을 감은 상태에서 스탠드 전구를 켜고 5초간 스탠드 불빛을 느끼도록 하세요.
  3. 두 눈을 감은 상태로 스탠드 전구를 끄고 5초간 그대로 있으세요.
  4. 이 과정을 연속해서 10번 반복하세요.

 

2. 원근 스트레칭

 

이 시력 운동은 모양체 근육을 단련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시와 근시 증상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방법>

  1. 의자에 앉아서 등을 펴고 곧은 자세로 앉아 정면을 바라보세요. 양쪽 눈의 정가운데에서 30센티미터쯤 떨어진 지점에 검지 손가락을 두고 손가락 끝을 바라보세요.
  2. 손가락 끝에 시선을 계속 둔 상태로, 눈이 최대한 가운데로 몰릴 때까지 천천히 손가락을 눈앞 가까이로 가져오세요. 
  3. 이 과정을 연속해서 15번 반복하세요.

 

3. 상하좌우 스트레칭

 

이 운동은 이동근을 단련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여자 얼굴 앞에 3*3의 총 9개의 점이 찍혀있고 그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쳐다보고 있는 모습을 담은 일러스트

 

<방법>

  1. 내 검지 손가락을 양쪽 눈 사이에서 5센티 정도 떨어진 거리에 두고 손가락 끝을 바라보세요.
  2. 손가락을 내가 볼 수 있는 한계점까지 위로 올리고, 그대로 손가락 끝을 3초간 바라봅니다.
  3. 그 상태에서 내가 볼 수 있는 한계점까지 오른쪽으로 손가락을 움직인 뒤, 3초간 바라보세요.
  4. 이번에는 한계점까지 왼쪽으로 손가락을 움직인 뒤, 3초간 바라봅니다.
  5. 다시 검지 손가락을 양쪽 눈 사이에서 5센티 떨어진 곳에 두고 3초간 바라보세요.
  6. 눈높이에서 한계점까지 오른쪽으로 손가락을 움직인 뒤 3초간 바라보세요.
  7. 같은 방법으로 한계점까지 왼쪽으로 손가락을 움직인 뒤 3초간 바라보세요.
  8. 이번에는 정가운데에서 내가 볼 수 있는 한계점까지 손가락을 내리고 손가락 끝을 3초간 바라봅니다.
  9. 그 상태에서 다시 오른쪽과 왼쪽의 한계점으로 차례대로 손가락을 이동하며 각각 3초간 바라보세요.

총 9개의 구간에 손가락을 위치시키면서 눈 운동하면 됩니다. 

 

4. 난시 개선 마사지

 

난시가 있으면 먼 곳, 가까운 곳의 사물 모두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두통까지 동반되는데요. 이 마사지는 난시와 함께 이러한 증상도 개선해줍니다. 눈을 세게 누르지 말고 가볍게 마사지하세요.

 

<방법>

  1. 눈을 감고 오른쪽 검지 손가락으로 오른쪽 눈꺼풀 위에서 눈 바깥 방향과 안쪽 방향으로 각각 10회씩 마사지하세요.
  2. 양쪽 눈 위에서 양손 검지 손가락으로 가볍게 마사지하세요.
  3. 이번에는 왼쪽 검지 손가락으로 왼쪽 눈꺼풀 위에서 눈 바깥 방향과 안쪽 방향으로 각각 10회씩 마사지하세요.

 

5. 15점 카드 트레이닝

 

이 운동은 원근 감각과 눈의 방향 감각을 되찾아주는 데에 효과적이며, 노안 백내장 수술 후에 꾸준히 따라 하면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하얀 여백에 5*3의 총 15개의 점이 찍혀있는 15점 카드 트레이닝표

 

<방법>

  1. A4용지에 위의 그림처럼 15개의 점을 찍되 점의 직경을 0.8mm로 하고, 점의 간격은 가로 6.5cm, 세로 7cm로 합니다. 
  2. 가장 윗줄 왼쪽 점을 1번이라고 하고, 15번까지 순서대로 숫자를 적어 15점 카드를 만드세요.
  3. '15점 카드'를 얼굴에서 5cm 정도 떨어진 거리에 두고 양손으로 잡으세요. 이때 8번 점을 양쪽 눈의 정가운데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4. 1번부터 마지막 점까지 한 점당 3초씩 순서대로 응시하세요.
  5. 이번에는 두 개의 점(1+2, 2+3...)을 함께 3초간 응시하는 식으로 하여 끝번호까지 이동하세요.
  6. 같은 방식으로 한 번에 3개씩, 4개씩, 5개씩 3초간 응시하며 끝번호까지 이동하세요. 

 

 

눈 시력 좋아지는 법 12가지 생활습관

 

▶▶ 시력을 지키는 12가지 생활습관 (안약 사용법, 초점운동법 소개)

 

 

 

글을 맺으며

 

시력 좋아지는 법 마츠자키 시력회복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눈이 피로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기억해 두었다가 잠깐잠깐씩 하는 것을 꾸준히 한다면 소중한 눈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아래의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

 

노안 극복 / 늦추는 방법 생활습관 8가지

노화 늦추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안구 건강 , 윙크로 간단히 체크해 보자

디지털 치매 영츠 하이머 , 자가진단 및 예방법 15가지

20대 새치 , 흰머리 검은 머리로 되돌릴 수 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