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분들 중에는 엑스레이 유방 촬영술 후 치밀유방 소견받은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정확한 유방암 검사를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까지 받아야만 하는데요. 치밀유방이란 무엇이며 초음파 검사 필요한 이유, 유방 초음파 검사비용 및 검진주기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치밀유방이란 무엇인가요?
가슴의 지방 조직에 비해 유선 조직 밀도가 더 많이 치밀한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유방 조직 중 지방은 적고 유즙을 분비하는 유선의 양은 많은 상태로, 유선이 가슴 전체 조직의 50% 이상 촘촘하게 있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우리나라 여성 84.4%가 해당되는데요.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나이가 들면 지방 조직 비율이 커지기 때문에 젊은 층의 비율보다 점차 줄이들게 됩니다. 하지만 폐경기가 지나도 약 30%의 여성은 여전히 치밀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초음파 검사 필요한 이유
치밀유방은 병이 아니기 때문에 몸에 이상이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생리 전 가슴이 붓고 찌릿한 통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요. 가슴이 작고 치밀한 소견이 있는 여성들에게 생리 전 유방통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치밀 유방 소견을 받은 경우 유방암 예방에 더 신경 써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유방암 위험이 5배나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치밀 유방 엑스레이 사진은 방사선 투과를 어렵게 하는 유선 조직들 때문에 하얀 부분이 많게 나오는데, 이런 부분에 유방암 병소가 가려질 수 있어서 정확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하여 치밀유방으로 인해 '판정 유보'를 받은 사람은 X선 촬영술 외에도 유방 초음파 검사 혹은 관련된 혈액검사를 받아야만 정확한 유방암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 발병률이 높은 것과 치밀 유방임에도 추가검사를 받지 않는 것이 큰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유방 초음파 검사비용
2021년 4월 1일 자로 건강보험 적용이 되면서 유방 초음파 비용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에는 10만 원-14만 원 정도였던 것이 요즘은 3만 원-6만 원 정도 수준입니다.
유방 초음파 검사 주기
일반적인 경우 우리나라 유방초음파 검진은 35세 이상은 2년, 40세 이상은 1-2년 주기로 권하고 있습니다. 검사 시기를 놓치지 말고 주기적으로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유방암 예방법
치밀유방이란 무엇이며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이유, 유방 초음파 검사비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유방암 검진 결과 치밀 유방으로 판정 유보 소견을 처음 받게 되면 큰 병에 걸린 게 아닌가 당황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여성 열에 여덟 명이 해당되는 소견이기 때문에 큰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유방암은 세계 암 발생률 1위 암이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 연간 2만 4천여 명 정도의 환자가 새로 생긴다고 하니 아래의 예방법을 잘 알아두시고 건강검진 주기에 맞게 검사도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과음 금지 : 술은 유방암과 관련된 체내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 분비물을 늘린다.
- 운동하기 : 매일 40-60분, 일주일에 5번 이상 운동하기. 폐경 후 효과는 더 크다.
- 적당한 몸무게 유지하기 : 복부 비만은 암을 일으키는 가장 강력한 원인이다.
- 건강한 식습관 갖기 : 육류, 지방 섭취 줄이고 채소와 과일 섭취 늘린다.
- 정기적으로 검진받기 : 35세 이후 2년, 40세 이후 1-2년 주기로 받는다.
- 가족력 있는 경우 : 발병률이 3-4배 높아지므로 더욱 조심해야 한다.
- 30세 이후 매월 유방 자가검진 하기 : 생리 끝나고 2-3일 후, 함몰, 돌출, 색깔 이상 없는지 살핀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