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되나요?
대상포진은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질환으로, 띠 모양의 수포를 만들어내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적절한 치료를 빨리 받지 못하면 신경통증의 후유증과 합병증이 만성적으로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걸렸거나, 가족이 걸렸을 경우 이게 혹시 전염이 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될 수밖에 없는데요. 정말로 전염이 될까요?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답부터 알려드리면 대상포진을 직접 전염시키지는 않지만, 바이러스를 전파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은 주의가 더 필요한데요. 대상포진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수두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에게는 수두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있더라도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접촉하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재활성화되어서 대상포진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조심할 것은 바로 물집인데요. 수포 속의 있는 체액으로 전염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집이 터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가족이 대상포진에 걸렸을 경우 사용하는 물건도 분리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전염력이 강한가?
다행인 것은 전염력이 약하다는 것인데요. 초기 단계나 수포가 진정되어 딱지가 앉은 상태에서는 전염 가능성이 거의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두에 걸린 적이 없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극심한 통증과 무서운 합병증의 위험이 전달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만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모기 물린 것 같은 가려움과 불쾌감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3일 정도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다가 붉은 발진이 띠 형태로 나타나고 두통, 열, 근육통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감기나 독감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이후 물집과 발진이 점차 심해지며 극심한 통증과 감각 이상 증상이 동반되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꼼꼼정리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시기에 특히 조심해야 할 질병으로 대상포진이 있습니다. 출산과 맞먹을 정도의 통증이 수반되어 '통증의 제왕'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골든타임을 놓치면 평생 후유증
dddays.tistory.com
글을 맺으며
대상포진 전염될까?라는 주제로 간단히 적어보았는데요. 평소 면역력이 약해 걱정이라면 예방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이 걸린 경우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울러 원인 모를 통증과 함께 수포가 나타난다면 대상포진 증상일 수도 있으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속히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