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 + 질병 정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 주된 원인 6가지

by 충전*'* 2023. 4. 30.


코피는 피곤하면 나오는 것쯤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원인 중에는 당장 입원을 해야 할 정도로 위험한 상황도 있기 때문에 출혈이 잦다면 병원을 방문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코의 출혈 원인과 멈추게 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봅니다.

 

콧구멍을-손으로-막고-있는-여자
코피가 나는 원인


순서


1. 원인 6가지
2. 코피 멈추게 하는 방법 (응급처치 방법)
3. 글을 맺으며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1. 건조한 콧 속

대기가 건조해지면 자연히 우리 피부와 콧속의 점막도 메마르게 됩니다. 이렇게 비강이 건조해지면 간지럽고 따끔대는 증상이 나타나고 작은 자극에도 출혈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건조함이 지속되는 겨울철에는 더 잦은 출혈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습도가 50-60%의 적정 수준에서 잘 유지되도록 신경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올리는 방법 6가지


2. 피곤함과 스트레스 누적

과로와 스트레스는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휴식이 필요한데도 쉬지 않고 무리를 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에 계속 시달리게 될 때 코에서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전신건강이 약해지고 있다는 사인이므로 잘 챙겨 먹고 푹 쉬어야만 합니다. 그만 쉬라고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고 계속 무리하게 되면 더 심각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코를 자꾸 만지는 습관

습관적으로 코를 파는 버릇도 코피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세수할 때 코 주변을 세게 문지르거나 코를 강하게 푸는 버릇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콧구멍에-손가락을-넣고있는-아이

 

어린 자녀가 시도 때도 없이 콧구멍에 손가락을 넣는다면 위생적으로 문제가 될 뿐 아니라 더 큰 사고의 위험도 있으므로 하지 못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4. 철분의 부족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로 철분 부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여성이 철분 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영양소의 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달걀, 소고리, 콩, 굴, 간, 연근 등이 있는데, 연근은 지혈 효과도 있어서 비강의 출혈뿐 아니라 치질, 위궤양 등의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생리 중인 여성이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5. 비염, 축농증 등의 코질환

비염,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코감기, 비강종양 등 코와 관련된 질환들에서도 코피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염과 축농증, 코감기는 콧속이 건조해지고 점막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식염수를 이용해 코청소를 주기적으로 하고 집안 습도가 낮아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중격만곡증은 콧속에 있는 얇은 판의 형태를 하고 있는 구조가 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비강 내에서 더 건조해지는 부분을 만들게 되고, 그곳의 혈관 손상은 작은 충격에도 출혈이 일어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6. 여러 전신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간질환 등의 전신질환이나 백혈병, 혈우병과 같은 혈액질환 등도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이러한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피가 코의 뒤쪽에서 주로 발생하여 코로 쏟아지기보다는 목 쪽으로 넘어가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구토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는 출혈양도 많고 지혈을 하는 것도 어려워 대응을 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빠르게 병원으로 이동하여 응급처치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피 멈추게 하는 방법

 

코를-휴지로-잡고-있는-여성

 

코에서 피가 날 때에는 적절한 응급처치가 아주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은 고개를 들어 젖히는 것인데요. 반대로 고개를 숙인 상태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고개를 숙인 채로 거즈, 탈지면, 티슈 등으로 콧구멍을 막고 콧방울을 엄지와 검지로 잡은 채 10분-15분 정도 유지하면 대부분 피가 멎게 됩니다. 찬 물수건을 눈과 눈 사이의 미간에 대고 냉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 가야 하는 응급상황은?

15분이 지났는데도 계속 피가 나거나 출혈양이 많다면 빨리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이나 혈관과 관련된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보다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동해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글을 맺으며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6가지, 그리고 코피 멈추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열에 아홉은 병원을 가지 않아도 적절한 조치만 취하면 지혈이 되지만, 생명에 위협이 될 정도로 위험한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로 대수롭게 여길 일은 아닙니다.

 

 

위에 언급한 원인들과 관련이 없는데도 자꾸 코에서 출혈을 보인다면 병원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암을 일으키는 음식 - 발암 유발 식품 best 9

혈당관리, 수크랄로스 인공감미료 부작용 주의~!!

피를 맑게 하는 방법 10가지, '이 음식'이 주범?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 13가지 꼼꼼 정리

남성 갱년기 증상 30가지, 극복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