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犬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반려견 건강 + 질병 관리

강아지 슬개골탈구 원인, 증상, 수술비용, 예방법

by 충전*'* 2021. 5. 7.


강아지 슬개골탈구 원인, 증상, 수술비용, 예방법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 특히 소형견들을 키우시는 분들은 슬개골 탈구에 대해서 걱정이 참 많으실 거예요. 

 

저희 집에도 2.7킬로밖에 안 되는 작은 말티즈가 사는데요. 이 아이가 양쪽 다리에 슬개골 탈구 증상이 있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다행히 얼마 전 검진에서 현재 상태를 유지한다면 수술은 안 해도 될 거라는 소견을 듣고 와서 한시름 놓았지만요.

 

오늘은 슬개골 탈구의 원인과 증상, 수술비용,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미리 공부해 둔다면 내 사랑하는 강아지의 다리를 더 튼튼히 잘 지켜줄 수 있겠지요? 바로 시작할게요.

 

빨간 튤립 세송이 뒤에 하품하고 있는 갈색 아기 푸들
슬개골 탈구 원인, 증상, 수술비용, 예방법

 


목차

  • 강아지 슬개골 탈구란?
  • 원인
  • 증상
  • 4단계
  • 치료방법? 자연치유는 어렵나
  • 수술비용
  • 강아지 슬개골 탈구 예방법
  • 결론

 

 1. 강아지 슬개골 탈구란?


강아지의 무릎에는 작고 동그란 모양의 슬개골이란 게 있습니다. 이것이 허벅지뼈 아랫부분의 홈 안에 쏙 들어가는 게 정상이거든요.

 

그렇게 홈에 쏙 들어가서 무릎 관절이 잘 움직이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인데, 그렇게 있질 못하고 어떤 이유로든 본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를 슬개골 탈구라고 해요.

 

 2.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


말티즈, 요크셔테리어, 포메라니안, 토이푸들 등 체구가 작은 소형견들은 슬개골 탈구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형견들은 허벅지뼈 아랫부분 활차구의 홈이 태어날 때부터 좁고 얕은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러다 보니 약간의 충격으로도 쉽게 빠져버리는 것이지요.

 

제가 말티즈를 셋을 키워본 것인데 셋 중 둘이 슬개골 탈구인걸 보면 말티즈 슬개골은 뗄레야 뗄 수가 없는 공식 같습니다. 소형견인 포메라니안 슬개골도 같은 공식같고요. 

 

잔디밭 위에 앉아있는 말티즈 한마리
말티즈 중에서도 작은 아이들은 슬개골 탈구가 잘 일어납니다.

 

후천적 요인으로는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들 수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에는 마룻바닥이 많은데 강아지들은 발바닥 패드 사이로 털이 자라다 보니, 마룻바닥이 엄청 미끄러워지는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 사람이 왔다고 반기다가 미끄러져 탈구가 일어나기도 하고, 둘이서 놀다가 방향 전환하면서 미끄러져 탈구가 되기도 합니다.

 

침대나 소파에서 뛰어내리다가 다치는 경우도 참 많은 것 같아요.

 

후천적인 이유 중에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발톱 관리를 못해주었을 때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에도 발톱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포스팅을 하면서 언급했었는데요. 발톱이 너무 길어서 땅바닥에 닿을 경우 강아지들은 통증을 느끼게 되고 걸음걸이가 이상해지면서 슬개골 탈구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거든요.

 

선천적인 부분은 어쩔 수 없다 해도 후천적으로 생기는 것은 사람들의 부주의로 인한 것이니 참 미안하고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지요. 

 

분홍리본 목에 달고 있는 포메라니안 강아지
포메라니안도 슬개골 탈구가 잘 일어나니 평소 잘 관리해 주세요. 

 

 3.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슬개골 탈구의 초기라면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무언가가 포착되진 않는지 늘 유심히 우리 강아지의 모습을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책을 하다가 갑자기 멈춰 서서 천천히 걷지는 않았나요?

혹시 한 다리를 들고 깽깽이를 하다가 다시 정상적으로 걷지는 않았는지요.

미세하게 절뚝이며 걷진 않는지, 다리 모양이 최근 들어 O자나 X자로 바뀌지는 않았나 잘 살펴보세요.

 

슬개골 탈구의 정도에 따라 뼈의 변형이 올 수도 있고, 주변 인대가 손상되거나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으로 고생할 수도 있고요.

 

우리 강아지는 빠르게 잘 뛰고 멀쩡 한대요?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천천히 걸을 때에도 아무 이상이 없는지 유심히 살펴봐 주세요.

 

우리가 미리 알아채 줘야 강아지의 병이 진행되는 것을 더 빨리 막아줄 수 있습니다.

 

갈색 요크셔테리어 한마리
요크셔테리어도 슬개골 건강을 잘 챙겨주세요. 

 

 

 4. 강아지 슬개골 탈구 4단계


병원에서는 슬개골 탈구는 보통 4단계로 나누어서 말씀해 주시는데요. 수의사 선생님의 촉진과 엑스레이 검사에 의해서 진단이 됩니다. 

 

1단계 : 슬개골을 일부러 건드리지 않는 이상은 탈구가 일어나지 않는 상태입니다. 또한 탈구가 된다고 해도 손으로 잡아주지 않아도 저절로 금방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가는 단계예요.

 

증상도 크게 없어요. 무릎에서 소리가 가끔 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절뚝거림이 포착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잘 티가 안나는 단계입니다.

 

2단계 : 종종 탈구가 일어나요. 하지만 강아지가 걷다 보면 바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는 상태입니다. 또는 보호자분이 손으로 맞춰주면 제 위치로 가는 정도의 상태를 말합니다.

 

뒷다리를 들고 걷거나 절뚝거리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하지만 저희 강아지도 2기이나 이러한 증상은 없습니다. 개바개같아요. 통증은 거의 없고 관절염은 있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3단계 : 대부분 탈구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관절염도 심해지고 절뚝거림이 자주 포착됩니다. 다리가 휘는 등 육안으로도 변화를 쉽게 알 수 있어요.

 

근육이 많이 소실되어서 다리가 얇아지고, 통증도 느끼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를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하는 단계인데요. 수술을 해도 재발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단계 : 항상 슬개골이 탈구되어 있는 상태로, 손으로 맞추려고 해도 되돌려지질 않는 단계입니다.

 

강아지는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되고 이 단계에서는 수술의 난이도도, 수술비용도 올라갑니다. 자연히 수술 후 재활하는 기간도 훨씬 길어질 수 밖에 없어요. 

 

핑크색 혀를 내밀고 웃고있는 말티즈 한마리
말티즈가 가족을 보고 웃고 있네요. 

 

 5.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 ( 슬개골 탈구 자연 치유는 어렵나?)


안타깝게도 슬개골 탈구 자연치유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기단계에서 잘 관리해주면 진행을 늦추고 그 단계를 유지할 수는 있겠지요. 저희 강아지도 지금 몇 년 동안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거든요.

 

사실상 점점 심해지는 상태라면,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는 수술적인 방법 밖엔 없습니다. 수술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마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물어보고 비교하여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슬개골 탈구는 재발도 잦은 질병이라서 수술 경력이 많고 노련하신 수의사 선생님을 꼭 알아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하늘로 뛰어오르는 하얀개 한마리
원반던지기놀이는 강아지 슬개골 탈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6.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병원마다 너무나 차이가 많고, 몇 단계인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많습니다. 입원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서도 다르고요.

 

제가 다니는 곳은 3기 경우 양쪽에 250-300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대략 양쪽에 100-300선일 듯 하나, 이것은 직접 병원에 문의하셔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너무 비싼 것도 문제이지만 너무 저렴한 곳도 걱정스럽긴 합니다.  후기를 많이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7. 강아지 슬개골 탈구 예방법


강아지들에게 뛰고 놀고 산책하는 것은 어쩌면 제일 즐거운 일일 텐데요. 그러한 행복감을 뺏어가는 것이 슬개골 탈구라 할 수 있어요.

 

한번 수술 후 재발하는 경우도 너무 많기 때문에 미리 조심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을 한 후에 재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는 것도 너무나 중요하겠습니다.

 

공 물고 달려오는 강아지 한마리
밖에서 신나게 뛰어놀 수 있도록 댕댕이의 슬개골을 지켜주세요.

 

<이렇게 해주세요!>

 

-강아지 슬개골 영양제를 꼬박꼬박 먹여주는 게 좋습니다. 아주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집안에 바닥이 미끄럽다면 미끄럽지 않은 매트를 깔아주세요.  

-침대나 소파에 못 올라가게 하고, 교정이 되지 않는다면 강아지용 계단을 설치해주세요.

-비만은 슬개골에 무리를 줍니다. 적정체중을 유지시켜주세요.

 

-발톱이 길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세요.

-치렁치렁한 다리털을 깎아주세요. 그래야 슬개골이 빠지는 것을 바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미끄러지지 않도록 발바닥 털을 짧게 관리해주세요.

-점프를 못하게 하고, 두발로 총총 뛰거나 직립보행 못하게 하세요.

-주기적으로 산책을 하여 근육량을 늘려주세요. 

 

<발병을 하였거나 수술을 하였다면?>

위의 사항들에 덧붙여 아래의 사항도 추천드려요.

 

-강아지 슬개골 보호대도 고려해보세요. 요즘 탄력 있는 소재로 된 올인원식의 옷 형태로 된 제품도 있고, 무릎을 감싸주며 잡아주는 보호대도 있습니다.

 

저는 두 번째 것을 구매하여서 가끔 산책할 때마다 해주고 있는데, 수술 후에 재활치료로도 많이 사용한다 해서 미리 구입해 이용 중입니다.

 

강아지 슬개골 보호대 세트
우리집 댕댕이가 사용하고 있는 슬개골 탈구 보호대

 

 

-근육량이 늘어야 다리 상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산책을 시켜주시되 오랜 산책은 금물입니다. 한번에 15분 정도로 짧게 짧게 단련시켜주세요. 산책시키실 때에는 걷는 모습이 어떤지, 다리가 빠지지는 않는지 잘 살펴봐 주세요. 

 

슬개골이 빠지면 바로 안아서 무릎을 살살 만져 주세요. 그리고 빠진 슬개골을 맞춰주세요. 잦게 빠지는 날이라면 산책을 안 시키시는 게 좋아요. 강아지 슬개골 마사지도 좋습니다. 

 

-산책 전에 다리를 풀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리를 부드럽게 굽혔다 폈다를 열 번 정도씩 해주세요. 

 

 8. 결론 


이상으로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 증상, 수술비용,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발병하면 슬개골 탈구 자연 치유라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울뿐더러, 수술에 따른 내 강아지의 고생스러움과 위험, 부담스러운 수술 비용, 높은 재발률 등을 고려해 볼 때 정말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갖는 게 너무나 중요한 것 같습니다. 

 

위에 적어드린 예방법들을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내가 사랑하는 우리 집 강아지를 위해 다양하게 노력해 주세요. 댕댕이들의 건강을 늘 기원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트,댓글 부탁드립니다.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단계, 치료)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단계, 치료)

강아지 심장사상충 증상 (단계, 치료) 심장사상충이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강아지에게 걸릴 수 있는 질병 중에 생명을 위협하는 아주 위험한 질병인데요. 모기들로 인해 전파되기 때문

dddays.tistory.com

강아지 심장사상충약 먹이는 시기 및 예방법

 

강아지 심장사상충약 먹이는 시기 및 예방법

강아지 심장사상충 약 먹이는 시기 및 예방법 요즘 기온이 높은가 싶더니, 모기가 일찍 나온 것 같습니다. 저녁 어스름할 때 산책하다 보면 모기가 대여섯 마리씩 모여 다니는 게 벌써 보이더라

ddday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