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人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건강 + 질병 정보

담석증 증상 원인 / 음식 식사 방법 / 예방법은 이렇게~!!

by 충전*'* 2024. 2. 18.


담석산통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쓸개에 돌이 생겼을 때의 통증이 출산할 때 느끼는 통증에 맞먹어 생긴 단어라고 합니다. 담석이란 무엇이며 담석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담석증 환자 음식 식사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옆구리-통증

 

■ 순서 ■

 

1. 담석증 증상 & 합병증

2. 담석증 원인

3. 진단 방법 & 치료 방법

4.  식사 방법 - 주의할 음식 / 예방법

5. 글을 맺으며

 

   담석증이란?

 
담석은 담즙 성분이 응결되어 담낭(쓸개)이나 담관에서 굳어진 것을 말합니다. 종류로는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이 있는데, 콜레스테롤이 전체의 80%에 해당합니다. 

담낭에 생긴 돌, 담낭결석이라고도 하는데요. 담석증은 이렇게 생긴 돌이 담낭이나 담관에서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 & 합병증

담석증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극심한 복통입니다. 전체 환자의 30% 정도에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돌이 담낭 어딘가를 막게 되면 담즙 배출이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잘 이뤄지지 않게 되어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명치 또는 우상복부에 통증이 생기고 오른쪽 어깨나 오른쪽 등부위로 번져갈 수 있습니다. 담석증 통증은 느닷없이 나타나 1시간-4시간 정도 이어진 후 갑자기 혹은 서서히 사라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해요.  

 

환자-촉진하는-의사

 

 

복부 팽만감, 구토, 메스꺼움, 오심이 흔하게 동반되며 발열, 오한, 황달의 담석증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담관염, 담낭염 등의 합병증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심하게 막혔는데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 패혈증으로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70%의 환자는 증상이 없는 환자입니다. 무증상자가 주의해야 할 것은 이렇게다 할 통증을 느끼지 못해 방치하면서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평소 명치로부터 우측 갈비뼈 아래로 통증이 가끔씩 느껴지는 경우,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항상 더부룩하거나 명치가 답답한 경우, 평소 잘 체하는 경우라면 복부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 원인

담석증과 관련된 위험인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중계로-몸무게-재는-남성

 

  • 나이 : 40대 이상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 고지방 식습관 : 담석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 여성 : 여성호르몬이 콜레스테롤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 임신, 다출산 : 담낭 기능이 떨어져 위험이 높아집니다. 
  • 비만 : 담석증 원인 중 중한 요소입니다. 특히 고도비만 여성은 발생률이 7배 이상 높습니다.    
  • 다이어트 : 1주일에 1.5kg 이상 살을 빼는 경우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고도비만 환자가 급격하게 감량한 경우 30-70% 담석이 생겼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족력, 운동하지 않는 습관, 경구피임약 복용, 당뇨병, 췌장염, 간경변증, 만성 용혈성 질환 등과 관련 있습니다. 
 

   진단 방법 & 치료 방법

진단 방법

혈액검사, 방사선검사, 내시경검사 등이 시행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복부 초음파이며, 경우에 따라 CT검사가 추가로 이뤄지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

담석증 증상이 있는 경우에만 치료를 받게 되고 대부분 수술로 절제하게 됩니다. 무증상인 경우에는 수술 없이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를 받으며 지켜보게 됩니다.

통증이 없는데도 정기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후에 증상이 생길 수 있고 담낭이나 담관에 염증이 생기는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담석증 환자 식사 방법 & 예방법 

1. 음식 섭취 주의하기

지방 섭취

식사하며 먹은 지방은 담낭을 수축해 통증을 만들기 때문에 담석 통증이 있을 때에는 과도한 지방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하여 삼겹살과 같은 기름진 육류, 장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 부침개, 튀김 등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 외에도  버터, 마가린, 중국 요리, 도넛, 페스츄리, 케이크, 마요네즈, 아이스크림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담석증 환자 죽 선택 방법

예방 차원에서 추천되는 견과류도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잣죽, 깨죽 보다 야채죽, 호박죽, 녹두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 

담석증 통증이 있을 때에는 단백질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단백질 식품이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통증이 심할 때에는 고기, 계란, 두부, 생선 등의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후 회복 단계에서는 단백질 섭취를 조금씩 늘려나가야 합니다. 이때 생선은 흰살 생선을 선택하고 가금류는 껍질을 제거한 후 조리하도록 하며 육류는 최대한 보이는 지방을 제거한 후에 조리하도록 하세요.

 

다양한-채소와-과일

 

식이섬유 섭취

식이섬유는 장에서 담즙과 결합, 담즙을 대변으로 배설하게 만듭니다. 하여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담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끼 섬유질이 많은 채소 반찬, 곡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세요. 

다만 담석증 환자 음식 준비 시 채소를 기름을 많이 사용해 볶는 조리방법은 피하고, 평소 장에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은 무, 양배추, 콩, 옥수수 등의 식재료와 김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사 거르지 말기 

식사를 한 끼 거르면 다음 식사에 과식을 하게 되면서 담낭에 담즙이 많이 고이게 되고 이로써 돌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루 3끼 비슷한 시간에 식사를 하도록 하고, 과식이나 간식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3. 적정한 체중 유지하기 

살이 찐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돌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적절한 체중을 잘 유지하는 것은 치료와 관계없이 담석증 예방법의 중요한 항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 여성은 발생 위험이 남성보다 더 높은데 급격한 다이어트 역시 담석증 원인인 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빼지 말고 서서히 체중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예방법의 기본입니다. 체중이 늘지 않게 해 주고 담즙의 움직임을 촉진시켜 담낭이나 담관에 돌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글을 맺으며

 

담석증 증상 원인 및 진단 방법, 치료 방법, 예방법을 알아보고 담석증 환자 식사 방법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환자가 11년 사이 두 배 가량 늘었다고 하니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의 변화가 큰 원인이 되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나쁜 지방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 섭취는 늘리며 운동과 체중 관리, 스트레스 관리... 이것만 잘 지켜도 만병의 위험에서 조금 멀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질병 역시 조기에 발견해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니 의심되는 초기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내장지방 빼는법 5가지 : 도움이 되는 운동, 음식

뱃살이 쏙~ 들어간 날씬한 몸매를 위해 매일 운동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아무리 노력해도 뱃살이 빠질 생각을 안 한다면 내장지방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내장지방 위험성은 어느 정도 잘

dddays.tistory.com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비만의 종류와 위험성, 예방 방법 13가지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 13가지

코골이 줄이는 방법 13가지

피가 끈적해지는 이유 - 개선 방법 5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