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犬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반려견 건강 + 질병 관리

강아지 호흡수 재는 방법 및 심장병 호흡수

by 충전*'* 2021. 6. 11.


강아지 호흡수는, 심장 박동수, 체온과 함께 건강상태를 반영해 주는 아주 중요한 바이탈 사인(vital sig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상 문제가 생기면 호흡수로도 이상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잘 체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호흡수 재는 방법 및 강아지 정상 호흡수, 심장병 강아지 호흡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강아지 호흡수 체크의 중요성
  • 호흡수 재는 방법
  • 강아지 평균 호흡수 
  • 심장병 강아지의 호흡수
  • 결론

 

 

강아지 호흡수 체크의 중요성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 호흡수에도 변화가 오기 때문에 평소 우리 강아지의 호흡수는 정상인지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호흡수는 가정 내에서 아주 쉽게 체크할 수 있을뿐더러, 정확도면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갈색 강아지 사진의 썸네일
강아지 호흡수 재는 방법 및 정상 호흡수

 

강아지 심장병 경우라면 호흡수 체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심장문제로 폐수종이 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폐수종은 폐에 물이 차고 호흡이 어려워지며 심해지면 사망으로 이어지는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폐수종이 진행됨에 따라 호흡에도 변화가 오기 때문에 심장병 을 앓고 있는 강아지를 키우시고 계시다면 매일 체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호흡수 재는 방법

호흡수 재는 방법은 체온 재는 방법보다 훨씬 쉽습니다. < 강아지 정상체온, 체온재는 법 >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강아지 정상체온, 체온 재는법

강아지가 정상체온을 벗어났다는 것은 생사를 넘나드는 위험한 상황도 야기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래서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강아지 체온을 직접 잴 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정상

dddays.tistory.com

 

강아지 1분 호흡수를 재시면 되는데요. 들숨과 날숨을 한 번으로 쳐서, 1분 동안 몇번 호흡을 하는지 재시면 됩니다.  움직인 직후에 재시면 안 되며, 평온하게 쉬고 있을 때 강아지의 가슴을 유심히 보세요. 숨을 쉴 때마다 가슴과 배가 볼록해졌다가 내려가는 게 보이실 겁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자고 있을 때 재는 것입니다. 깨어있을 때 재는 것은 그날의 컨디션의 영향도 받을 수 있고, 운동에 의한 변화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깊은 수면 중에 재는 것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적기 때문에 다른 날과의 수치 비교가 더 용이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강아지가 깊게 잠들었을 때 재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30초에 몇 번을 호흡하는지 재신 뒤 곱하기 2를 하시면 강아지 1분 호흡수가 됩니다. 

 

강아지 정상 호흡수

강아지의 평균 호흡수는 1분당 15-30회인데요. 대개 소형견들은 분당 20-30회, 대형견들은 15회라고 합니다. 또한 수면 시 정상 호흡수는 13-15회입니다. 

 

강아지가 체크무늬 담요가 있는 침대 위에서 자고 있다.
강아지가 자고 있을 때 호흡수를 재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심장병 강아지 호흡수

강아지 심장병 으로 심장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1분 수면 호흡수가 20-25회 사이인 경우가 많으며, 35회 이상이면 폐수종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폐수종으로 진행이 되지 않고 조기에 알아채기 위해서는 이전 수치와의 비교가 아주 중요하겠는데요. 매일마다 재보았는데 갑자기 20% 이상 상승하였고 몇 번 재보았는데도 동일하다면 위험한 신호이기 때문에 동물병원에 얼른 데려가셔야 합니다. 이뇨제 투여 및 여러 조치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느낌 만으로는 알아채기가 어렵기 때문에 매일 꼭 직접 재보셔야만 합니다.  수치를 노트에 적어가면서 비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호흡수 잴 때 유의할 점

강아지 호흡수를 잴 때 호흡하는 양상도 잘 관찰해야만 합니다. 유심히 봐야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움직임 후가 아닌데도 계속 숨을 가쁘게 쉬는가
  • 계속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가
  • 엉거주춤하게 앉아서 불편하게 호흡을 하고 있는가.
  • 몇번을 재봐도 정상 호흡수보다 높거나 낮지 않은가.

 

노트에 필기하고 있는 손
매일 비슷한 시간에 강아지 호흡수를 재보세요. 그리고 기록해 두시면 좋습니다. 

 

 

결론

강아지 호흡수 재는 방법 및 정상 호흡수와 심장병 강아지 호흡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1분 호흡수가 평소보다 높게 나오는 상태로 2-3일 지켜보는 사이 폐수종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강아지 심장병 경우는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수치의 이상을 감지하셨을 때엔 망설이지 말고 동물병원에서 서둘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

 

강아지 오줌 지림 원인 및 해결방법

강아지가 핥는 이유

강아지 정상체온, 체온 재는법

강아지 심폐소생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