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犬生을 건강하고 행복하게/반려견 건강 + 질병 관리

고양이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먹었을 때 - 중독 대처 방법

by 충전*'* 2023. 9. 21.


반려동물을 키우면 예기치 못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상황별로 응급처치 방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고양이 강아지 중독 증상과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먹었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쉬고-있는-반려견과-반려묘

 

 

■ 글의 순서 ■

 

1. 강아지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화초, 약, 물건 종류

2. 중독증상 & 대처 방법

3. 동물병원 이송시 주의할 점

4. 병원 이송이 어려울 때 응급처치 방법

5. 글을 맺으며

 

 먹으면 안되는 음식, 화초, 물건, 약 등

 

우선 고양이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화초, 물건, 약 등에는 무엇이 있는지부터 알아봅시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고양이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 그외 사람 약, 화초, 물건 등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강아지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반려동물이 먹으면 안 되는 것에 관한 정보를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포도, 양파, 초콜릿 정도는 알

dddays.tistory.com

 

 고양이 강아지 중독 증상 대처 방법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먹었을 때에는 중독증상이 나타납니다. 설사, 구토, 침 흘리기, 이뇨, 흥분, 불안, 경련, 발작, 혈뇨, 술에 취한 듯한 행동, 혼수, 근육떨림, 운동 실조 등 강아지 고양이 중독 증상은 다양한데요.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고를 인지한 순간부터는 아래의 순서로 빠르게 대처를 해야만 합니다.

 

  1. 중독 물질 종류와 함량 파악하기 : 초콜릿을 먹었을 경우에는 밀크초콜릿인지 다크초콜릿인지도 중요합니다. 다크초콜릿은 밀크초콜릿보다 카카오 함량이 높아서 소량 섭취 만으로도 중독될 수 있으므로 더 위험합니다.
  2. 먹은 양과 시간 파악하기
  3. 신속하게 동물병원으로 데려가기 : 이런 상황을 대비해 우리 집에서 가장 가까운 24시간 운영하는 동물병원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 초콜릿 치사량 & 대처 방법에 관한 정보

 

병원 이송 시 주의할 점

혼수상태일 경우 대처 방법

기도가 꺾이지 않게 하고, 몸보다 머리를 약간 아래쪽으로 두어 침이나 구토물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발작을 하고 있는 경우 대처 방법

얼음주머니 혹은 찬 수건을 몸에 대주어 체온이 빠르게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받게 되는 응급처치

 

동물병원-입원한-강아지

 

중독물질 섭취 4시간 (액체일 경우에는 1시간) 이내인 상황에서 의식이 또렷할 경우에는 구토를 유발하는 물질을 투여해 구토를 유도합니다. 이런 시도에도 토하지 않거나 의식이 없을 때에는 위세척을 통해 중독 물질을 제거하게 됩니다.

 

 

만일 고양이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먹은 지 4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활성탄과 설사 유도제를 투여해 중독 물질이 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이미 체내로 흡수된 것들은 빨리 대사 하여 배설할 수 있도록 수액 처치가 함께 시행됩니다. 발작, 호흡곤란 등 중독 물질로 인해 나타난 이상 증세에 있다면 이에 대한 적절한 처치가 이뤄집니다.

 

병원 방문 어려울 경우 응급처치 방법

고양이 혹은 강아지 중독 증상을 목격했을 때에는 신속히 동물병원에 데려가야 합니다. 하지만 병원이 너무 멀어 응급으로 내원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을 경우, 동물병원에 전화해 직접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을 물어보세요.

 

제가 다니는 병원에서 제시한 강아지 중독 대처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항은 참고만 하시고 다니는 동물병원의 지시를 우선적으로 따르셔야 합니다.

 

소금 이용 구토 유발하는 방법

구토를 유발하는 방법으로 소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에 소금 1-2 작은 티스푼을 잘 풀어 녹인 것을 먹이면 10분에서 15분 정도 경과 후 토하게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이 방법은 1회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처치에도 구토를 하지 않는다면 집에서 해줄 방도가 없으므로 서둘러 어떻게든 병원에 데려가야 합니다. 

 

강알칼리나 강산을 먹은 경우에는 우유를

반려견, 혹은 반려묘가 강알칼리나 강산의 물질을 먹은 경우에는 구토를 유발하면 안 됩니다. 구토를 하게 하면 식도 손상이 심하게 악화될 수 있으므로 구토 유도를 하지 말고 우유를 먹여 알칼리나 산 성분을 중화해야 합니다. 먹일 우유 양은 체중 1kg당 2-5ml로 계산하면 됩니다.  

 

 글을 맺으며

 

고양이 강아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먹었을 때 중독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우는 반려동물이 먹으면 안 되는 것을 먹는 것은 사람의 책임이 100%입니다.

 

 

동물을 키운다면 그들에게 독이 되는 위험한 음식에 대해 알고 그것을 잘 챙기는 것은 기본입니다. 어디 다치는 것도 아니고 죽을 수 있는 일이니까요. 사고는 늘 한순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미리 잘 알고 주의하는 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강아지에게 위험한 식물, 꽃 종류 12가지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꼼꼼 정리

개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3

반려견 간식 만들기 - 닭가슴살 육포 수제 간식, 돼지껍데기 치석제거 껌

 


댓글